“괜찮은 사업 vs 빅테크 종속” 뜨거운감자 된 비대면 대환대출

금융당국, 은행권 반대 속 카드사ㆍ저축은행 만나 설득 나서
대출 규모 가장 큰 시중은행 수수료부담, 빅테크 종속 우려
지방은행 및 대형저축은행, 금리경쟁 통한 성장 기회 전망
  • 등록 2021-07-13 오전 6:00:00

    수정 2021-07-13 오전 6:00:00

[이데일리 전선형 장순원 기자] “앞으로 네이버나 카카오에서 대출을 검색한 뒤 금리가 낮은 곳으로 갈아탈 것 아닙니까. 재주는 은행이 부리고 돈(수수료)은 빅테크가 챙기는 구조가 됩니다. 이런(빅테크) 기업들은 지금도 잘 나가는데, 왜 당국이 나서 힘을 실어주는 지 이해가 안됩니다.”-A은행 관계자

“솔직히 기회가 될지, 위기가 될지 아무도 모르죠. 개인대출이 많은 대형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금리나, 한도비교가 가능하게 해서 고객을 끌어들일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B저축은행 관계자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비대면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놓고 금융업권 내부에서 미묘하게 입장이 갈리고 있다. 시중은행이 수수료 문제 및 ‘빅테크’ 종속 불안감을 언급하며 반대에 나서는 상황속에서 지방은행과 일부 대형저축은행은 ‘고객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라며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시중은행 반발속 2금융 설득 나선 금융당국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제2금융권과 ‘대환대출 플랫폼 2금융권 참여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제2금융권 업계에서는 여신금융협회와 저축은행중앙회를 비롯해 대형 저축은행과 카드사, 캐피탈사 임원 및 실무자들이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금융위가 대환대출에 대한 2금융권의 의견을 주로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금융권 대환대출은 개인이 직접 금융회사별로 금리를 비교한 뒤 유리한 상품을 찾아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구조다. 작성해야 할 서류도 많고 과정도 번거로워 이용자가 많지 않은 편이다.

이에 금융위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대환대출 인프라를 만든 뒤, 은행이나 핀테크의 플랫폼을 연결해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지점을 가지 않고도 손쉽게 낮은 금리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추진에 들어갔다.

금융위는 올 초 업무계획에 이런 대출 갈아타기를 손쉽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으며, 오는 10월을 목표로 은행과 핀테크가 참여하는 비대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후 2금융권, 상호금융 등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관건은 금융권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현재 금융당국은 은행 및 여신업계, 저축은행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최근 시중은행들이 반기를 들면서 이미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대출규모가 가장 큰 시중은행권은 빅테크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보이콧 선언을 했다. 표면적으로 내세운 것은 수수료 부담이다. 자유롭게 대출을 갈아타게 되면 은행으로서는 무한경쟁을 벌여야 하고 이자 수익이 쪼그라들 수밖에 없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빅테크 종속’ 우려다. 빅테크 플랫폼에 금융상품을 납품하는 하청업자 신세로 전락할 것이란 두려움이 깔렸다. 대환대출이 활성화하면 소비자들이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 등 소비자와 접점이 넓은 빅테크 플랫폼이 은행 창구나 앱을 단계적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정책성과를 내려는 당국 입장에서는 영향력이 큰 빅테크 플랫폼을 활용하는 게 가장 확실하겠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을 빼앗기고 수수료까지 내면서 빅테크에 종속되는 길을 선택하라는 압박”이라고 반발했다.

카드사들도 사업 자체가 달갑지는 않은 상황이다. 카드사들은 주로 카드론을 취급하고 있는데, 이미 금리를 충분히 내렸고 오히려 저축은행이나 인터넷 뱅킹에 고객을 뺏길 수 있다. 특히 카드론의 경우 중도에 갚아도 소비자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어 대환대출 사업에 참여해도 얻을 게 없다는 입장이다. 더군다나 이미 후불 결제 등으로 빅테크와 갈등을 겪은 바 있는 카드사들은 빅테크 종속 우려도 내면에 깔려있다.

저축은행 “상품개발, 고객군 확대 기회일 수도”

다만 지방은행과 대형저축은행들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지방은행의 경우 지방권 기반으로 이뤄지는 대출을 전국단위로 넓힐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실제 일부 지방은행들은 기존 금융당국의 계획대로 핀테크 업체들과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에 협업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대출이 많은 대형 저축은행의 경우 조달 비용만 받쳐준다면 금리 조정이나, 한도 확대가 가능해 타 2금융사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2금융에서 돈을 빌리는 소비자의 경우 한곳이 아닌 여러 곳에 대출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한곳으로 정리해 오히려 합리적인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저축은행도 이에 맞춰 상품이나, 신용도를 산출하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시중은행의 반발이 심하지만, 지방은행이나 일부 대형저축은행들은 참여를 원할 수 있다”며 “금융권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이 기회로 다가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에게는 정말 좋은 제도”라며 “현재는 엄청난 반발이 있지만 결국은 금융당국의 계획대로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