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 '조국 사퇴' 총학 입장문 'C+'인 이유

  • 등록 2019-08-28 오전 12:15:00

    수정 2019-08-28 오전 7:10:33

서울대 학생들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서울대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서울대 총학생회의 입장문을 평가절하했다.

우종학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는 27일 페이스북에 ‘서울대 총학생회 입장문이 C+인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같이 지적했다.

우 교수는 “그들이 원하지 않겠지만 평가해 본다”며 “자료조사, 논리성, 설득성, 창의성, 완성도 등을 보니 좋은 점수는 못 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큰 논리적 약점은 의혹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사퇴를 요구했다는 점”이라면서 “의혹이 많으면 진상을 밝히라 주장하는 것이 합리적인데 이 논리적 약점을 피하기 위해 조 후보자가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관계 왜곡이라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혹만으로 대학생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는 기술은 그 분노가 비이성적이고 감정적이라는 인상을 준다”며 “분노의 원인이 단지 다수의 의혹 때문이라고 제시하면 글의 핵심 논지의 설득력이 떨어지고 반대로 감정적 대응이라는 생각을 들게하기 때문에 자폭이 된다”고 덧붙였다.

우 교수는 총학생회 측이 언급한 서울대 구성원의 대표성을 문제 삼기도 했다. 그는 “학생들 다수가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가에 대한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않았다”며 “서울대 학생 몇 명이 모였는지 모르겠지만 이 집회는 서울대 구성원의 대표성은 커녕 학부생들의 대표성도 떨어진다. 서울대의 ‘일부’ 구성원이라고 해야 정확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동문 수백 명이 참가한 사실이 어떻게 반대 목소리가 커진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물론 목소리는 커진다. 찬반 양쪽의 목소리가 다 커지고 있다. 논리적 비약은 감점 대상”이라고 부연했다.

우 교수는 “서울대 학생들과 동문은 한국에서 그 누구보다 가장 특혜를 받은 사람들”이라며 “불법이나 편법으로 입학하지 않았다고 해도, 수시합격을 위해 부모가 인맥과 정보력과 재력을 총동원해 수년간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을 파헤쳐본다면 각종 의혹에서 자유로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기 실력으로 서울대에 왔다는 떳떳함보다는 알게 모르게 누군가의 기회를 내가 대신 받았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겸손해야 한다”며 “여러분이 느끼는 부조리에 대한 분노는 의혹만 있는 조 후보자를 향할 것이 아니라 어쩌면 여러분을 오늘 이 자리에 있게 만든, 알게 모르게 악용한 입시제도의 부조리를 향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