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의 한수]“美주식 직구…신재생ㆍ바이오株 놓지마”

[PB50 이데일리 서베이③]은행·증권사·보험사 설문
美 테이퍼링으로 주식시장 당분간 주춤
투자한다면 지수투자보단 섹터펀드 추천
친환경정책 따른 신재생ㆍ바이오 유망
  • 등록 2021-08-19 오전 7:00:00

    수정 2021-08-19 오전 7:00:00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테이퍼링 실시가 유력해진 상황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까지 가시화되자 국내 증시가 조정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프라이빗뱅커(PB)들은 신재생ㆍ바이오 종목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대적인 투자 발표와 정책 지원으로 미국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고됐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지난 12~13일 이데일리가 은행과 보험, 증권사의 50명의 PB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절반 가량이 국내와 미국 주식 투자에서 신재생ㆍ바이오 관련 종목의 비중을 늘릴 것을 조언했다.

국내 주식은 신재생 관련 종목을 22.4%, 바이오 관련 종목을 26.5%가 추천했다. 친환경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데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따른 기대감 상승이 반영됐다.

실제 국산 코로나19 백신 자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69%(13일 기준) 넘게 올랐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백신 후보 ‘GBP510’의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한 지난 10일에는 장중 상한가를 기록했다.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CMO)을 맡은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이달 들어 주가가 10.45% 상승하며 비슷한 흐름을 타고 있다.

미국 주식투자에서는 신재생 종목이 36.7%로 가장 많이 추천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미국 민주당은 지난해 ‘청정에너지 혁명과 환경정의를 위한 바이든 플랜’을 채택했다. 집권 4년 동안 연방정부 예산 2조달러를 투입하고 민간과 주(州) 정부 등을 통해 5조달러(약 5500조원)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ㆍ신재생 관련 산업이 성장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판단이다.

특히 PB들은 올해 3분기 투자자들에게 권유하고 싶은 펀드 상품에서도 그린뉴딜펀드와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액티브 펀드·상장지수펀드(ETF)관련 펀드가 약 30%를 차지했다.

문일영 신한PWM강남센터 팀장은 “친환경 쪽이나 바이오 쪽 등 최근의 정책 수혜를 본 종목들은 주가순자산비율(PBR)로 귀결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지난 1분기에는 다소 주춤했었지만, 3분기 때 충분히 올라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PB들은 테이퍼링과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글로벌 및 국내 증시가 전반적으로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작년과는 다른 주식 투자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테이퍼링은 경기 침체기에 경기 회복을 위해 썼던 각종 완화 정책과 과잉 공급된 유동성을 경제에 큰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보통 증시는 하락한다. 외신들은 경제회복이 계속되면 테이퍼링을 3개월 안에 시작하는 쪽으로 연준 위원들 사이에 의견이 좁혀지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테이퍼링은 올해 말 시작해 내년 중반이면 끝나게 되고 기존 예상보다 빨라지는 셈이다.

김학수 하나은행 도곡PB센터 지점 팀장은 “미국이 테이퍼링 얘기를 할 것 같고, 결과적으로 금리 인상이 되면서 주식이 빠질 것 같다”며 “조정을 받으면 잘나가는 기업들은 실적장세가 계속되면서 주가는 유지되겠지만 그 외에 기업에서는 옥석가리기가 있을 테니, 주식을 잘 선별해서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