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부 장관의 조건

  • 등록 2017-10-24 오전 6:00:00

    수정 2017-10-24 오전 6:00:00

[문송천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교수] 2017년을 원년으로 탄생하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한 각계 각층의 기대가 그야말로 크다. 지금 인터넷 토론방에는 국민들의 기대치가 어디쯤 위치해 있는지를 한눈에 체감할 수 있는 각종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다.

포털 사이트의 아고라 같은 토론광장에는 초대 장관 추천 관련한 내용 중에 특히나 “너무나 세계 열강대열에서 뒤처져 버린 IT 후진국, 한국”, “축구선수 메시 같은 선수가 마음대로 뛰어 놀 수 있는 벤처 마당을 실종한 나라, 한국”과 같은 마지막 염원을 담은 애틋한 글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정부가 그간 산업 지원 부처인 산업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통해 꾸준히 나름대로 노력은 해왔으나 얼마나 수많은 정책이 표류해왔는지 잘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중소기업 정책 부문은 산업자원부 소속하에 중소기업국으로 출범한 시기를 기점으로 1996년에 이르러 중소기업청으로 발돋움하면서 도약의 시기를 맞는 듯 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결실의 대부분은 인력 투구의 힘을 빌어 비로소 가능했었다고 보는 편이 맞을 것이다. 연구개발 관련 예산 규모만 봐서는 외견상으로 개청 원년보다 100배 이상 커지는 성과를 올리기는 했으나 이제는 소프트웨어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고 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탄생 수순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동인이 우리 앞을 막고 서있는 것이다.

전세계 산업지형은 바야흐로 소프트웨어라는 강력한 무기를 도구로 지난 20여년간 지각 변동을 시도하더니만 급기야는 소프트웨어 부문 미국 기업들 몇몇이 전세계 산업 지형 자체을 완벽하게 바꿔놨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과 판이하게 영 다른 길을 걸어왔다. 왜 그랬던가. 우리 중소기업 부문은 산업 기초토양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말로는 IT 강국을 외쳐댔건만 알파고 같은 사건을 통해 착시현상이었음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말로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표방했으나 유감스럽게도 소프트웨어를 책임졌던 부처가 산자부도 과기정통부도 결코 아니었다는 점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아이러니하게 오히려 외면해 오다시피 했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그냥 갈 것인가. 여기가 바로 산자부와 벤처부 상호간의 역학관계를 잘 짚어봐야 할 부분이다.. 산업을 총망라하는 총론격 산자부와 각론격 벤처부는 서로 충돌되는 존재가 아니라 산자부가 하드웨어 쪽을, 그리고 소프트웨어 쪽은 벤처부가 담당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역할 분담이 필요한 것이다. 벤처의 패러다임도 과거의 좁은 틀을 벗어나 글로벌하게 설정하는 일도 중차대하다. 확실한 미래먹거리 창출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벤처부를 이끄는 수장의 자격은 어떠해야 할 것인가. 정치인이 이를 감당하기는 벅찰 것이다.. 기업인이라고 해서 등용 우선시하는 것도 위험하다. 특정 소수 업종 분야만 키우다가 말 공산이 큰 까닭이다. 먹거리 창출을 대단위로 해내려면 미래먹거리의 핵심 공통분모가 뭔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의 공통분모 격 키워드는 단연 소프트웨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무려 70 퍼센트 이상이 생산실행시스템 같이 현장에서 센서를 통해 취합한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적으로 분석하는 고도의 소프트웨어로써 구성되어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기술금융 평가, 펀드 투자평가, 기업평가, 기후변화대응, 기업간 글로벌 협력, 사회적 책임 협약, 자원/에너지 절감, 온실가스/환경오염물질 저감 협약 관련 규범까지도 이르기까지 하나같이 소프트웨어 도구화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 따라서 중기 벤처부문은 특히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아니면 벤처부 제반 업무를 원활히 이해하는 일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에 이르렀다.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정보보호, 기업데이터설계 등의 첨단분야에서 우리가 얼마나 얼버무리듯이 대충해왔나 반성할 필요가 있다. 이런 기업 핵심분야 인재양성이 중소벤처기업 몫인 까닭이다. 그렇다면 벤처부 수장은 과연 어떤 자격을 갖춘 자가 맡아야 할지 더 이상 논의가 불필요할 정도로 자명해지는 것 아닐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