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C2018]"한·베, 아세안 국가 경제협력 롤모델로 떠올라"

[인터뷰]이혁 주베트남 대사
아세안 국가들과 새 관계 정립
中·日처럼 긴밀한 관계 형성을
  • 등록 2018-03-22 오전 6:00:00

    수정 2018-03-22 오전 6:00:00

△이혁 주베트남 대사.(사진=주베트남 대사관)
[하노이(베트남)=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한국과 베트남 간의 놀랄만한 경제협력, 인적교류, 관광·문화교류 양상을 볼 때 한·베 관계는 아세안 국가 간 관계의 모범적 롤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이혁 주베트남 대사는 21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에 대해 이같이 평가하고 그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국가로 베트남이 부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한·아세안센터 출범부터 기여하는 등 아세안에 대해 정통한 인사로, 이달부터는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도 역임하기로 했다. 외시 13회로 주일 공사, 청와대 외교비서관, 주필리핀 대사 등을 거쳐 2016년부터 주베트남 대사로 재직하고 있다.

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해 이 대사는 “우리 아세안국가와 인도를 다른 이웃국가인 중국이나 일본, 러시아, 미국 등 4강들처럼 긴밀한 관계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하며 “이제는 우리가 반드시 아세안과의 관계를 새롭게 적립해야 할 시기가 왔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수교 25주년을 맞은 베트남은 ‘신남방정책’ 핵심 국가로, 문 대통령은 올해 첫 해외 순방일정으로 22일부터 사흘간 일정으로 베트남을 국빈방문한다.

지난해 한·베 교역 규모는 640억 달러로, 아시안 10개국 무역량의 40% 이상을 차지했고 베트남은 한국이 최대 투자국이다. 이같은 경제협력은 활발한 인적교류와 문화교류로 이어지고 있다. 그는 “한국에는 베트남 국민 15만명이 살고 있고 근로자뿐 아니라 6만 여명에 달하는 베트남 여성들이 다문화 가정을 이루고 있으며 베트남은 우리 기업의 진출로 15만명의 한국교민이 거주하고 있다”며 “지난해에 240만명의 한국인들이 관광과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베트남을 다녀갔다. 이는 놀라운 숫자이고 단연 아세안 국가에서 베트남은 한국이 가장 많이 찾는 국가”라고 강조했다.

한국·베트남 교류가 지속가능하고 발전적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 그는 투자활동이 베트남 경제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 원자재부품생산을 베트남기업이 담당하도록 하는 ‘윈윈(Win-Win) 구조’를 강조했다. 세계은행(World Bank) 역시 베트남 경제발전방향으로 원자재부품 등 제조업기반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 대사는 “베트남은 한국의 개발원조 제1의 국가인데 기업도 여러 가지 사회책임활동을 통해 베트남의 어려운 계층과 지역에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한국-베트남 경제협력을 위한 발전방향 모색을 주제로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이데일리 제7회 국제금융컨퍼런스’에 대해 “한국금융사와 기업의 발전방향 모색이 필요한 적절한 시점에 개최돼 여러 가지 면에서 한국 금융사들이 베트남의 금융산업을 도약시킬 수 있는 협력의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