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최강욱, 짤짤이 왜 숨어서?”… 황교익 “딸X이는 아냐”

진중권 “억지로 구개음화하지 말라”
황교익 “논란만으로 사람 잡지 말자”
  • 등록 2022-05-03 오전 6:50:40

    수정 2022-05-03 오전 6:50:40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짤짤이’ 발언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가 서로 다른 견해를 내놨다. 진 전 교수는 해당 논란을 해명한 최 의원에 대해 “억지로 구개음화 하지말라”고 했고, 황씨는 “논란만으로 사람 잡지 말자”라고 말했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앞서 해당 논란은 최 의원이 당내 회의에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달 28일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민주당 법제사법위원들의 화상 회의에서 최 의원은 동료 A 의원의 카메라가 꺼져 있는 것을 두고 “얼굴이 안 보인다. 숨어서 무엇을 하나”라고 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A 의원은 “얼굴이 못생겨서요”라며 농담조로 답했는데, 최 의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성적 행위를 연상시키는 비속어를 사용하며 “숨어서 XX이 하는 것 아니냐”라고 되물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화상 회의에 참석해 있던 일부 여성 보좌진은 이에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한다. 그러나 최 의원은 2일 입장문을 내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보도에 나온 회의는 법사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줌 회의였다”며 “법사위원들 간 검찰개혁 관련 논의가 진행되는 중이었고, 심각한 분위기를 환기하기 위한 가벼운 농담에 불과한 발언이었음에도 그 취지가 왜곡돼 보도된 것에 심각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발언의 전후 맥락을 떠나, 오해를 일으켜 불쾌감을 느끼게 해 드린 점에 대해서는 참석자 여러분께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최 의원 측 관계자 역시 “성적 행위를 연상하게 하는 표현을 사용한 게 아니다”라며 “왜 안 보이는 데서 숨어 있냐, 숨어서 짤짤이 하고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말한 것”이라고 했다. 짤짤이는 ‘돈 따먹기 놀이’를 뜻하는 은어다.

이에 진 전 교수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짤짤이를 왜 숨어서 하느냐”며 “억지로 구개음화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앞선 게시물에선 최 의원의 논란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면서 “가지가지한다. 수준하고는”이라고 했다.

반면 황씨는 “동료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참여한 화상 회의에서 최강욱 의원이 자위행위를 의미라는 비속어를 입에 올렸을 것이라고 판단하려면, 적어도 최강욱 의원이 평소에도 성적 비속어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라는 정도의 증거는 있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공개된 공적 업무 회의에서 ‘딸X이’ 같은 단어를 입에 올리는 대한민국 남성을 나는 이때까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며 “그러니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최강욱 의원의 해명대로 짤짤이가 맞을 것이다. 남학생은 선생님 몰래 짤짤이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보 진영 안에는 명백한 증거도 없이 함부로 칼을 들고 설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며 “차분하게 상식적으로 살자”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