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재전쟁]④현장 경쟁력 강화, 미래 전문가 교육..정부 AI 인재 `투트랙`

이달 말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정부 주도 인재육성 계획 나올듯
  • 등록 2017-08-11 오전 5:37:02

    수정 2017-08-11 오전 11:10:21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지능정보기술로 인한 국내 경제효과가 2030년 기준 최대 460조원에 이르고 기존 일자리의 노동시간 중 49.7%가 자동화된다…”

인공지능(AI)도 사람이 만든 것이고 결국 사람이 활용하는 것이다. 머지 않아 우리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민관을 아우르는 관련 인력 양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 달 19일 문재인 정부는 향후 정책집행의 로드맵 역할을 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 중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 관련, 과학과 기술의 혁신, 전 산업의 지능화, 제도개혁, 교육·공공·사회 혁신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국가로 도약하자는 것이 골자다. 즉 AI를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5G 이동통신등을 확산하고 관련 인력 육성을 통해 일자리 및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전 정부도 일찌감치 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앞서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민간이 활용하도록 지원하며 관련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발표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에 따르면 AI 등 각종 기술 분야에서 관련 인력 양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 세부적인 인력 양성 계획은 걸음마 단계다. 종합대책 발표 후 정권이 교체됐고 미래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바뀌면서 조직 내부 정비 중이기 때문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월28일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 세부 계획은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정부는 총리급을 위원장으로 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이달 말께 출범할 예정인데, 위원회는 AI를 비롯한 종합적인 4차 산업혁명 관련 세부 시행안을 연 내에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AI 인재 육성과 관련, ICT 업계 관계자에 대한 연계 교육, 그리고 AI 원천기술 강화는 교육 두 트랙으로 가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관계자는 “각종 현장에서 AI를 적용할 수 있는 ICT 현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과, 근본적인 AI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수 전문가 교육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과기정통부 및 4차산업혁명위원회 조직이 정비되는 대로 연말께 세부 시행안이 발표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우리보다 4차 산업에서 앞선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정부 주도의 인력 양성이 선행으로 이뤄졌다.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활발히 인력 양성을 하는 것도 정부가 ‘판’을 잘 깔아 줘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현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4차산업혁명 선도국의 국가혁신전략은 글로벌 경제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국 경제의 경쟁력 하락을 가장 큰 위기로 인식, 산업 경쟁력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이때 근본적인 국가 혁신 기반 마련 차원에서 인적자원 육성, 기초과학기술연구개발, 법제도 정비 등의 정부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 민간 주도의 혁신 추진 중요성을 강조하고 경쟁 원칙에 입각한 민간의 역량 강화를 도모해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추진을 선진국들은 강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포스코, 네이버, SK텔레콤 등 여러 기업들이 자체적인 AI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데, 향후 정부 추진 과제와 연계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AI 인재전쟁]

[AI 인재전쟁] ①IT 선진국 韓..AI 후진국 ‘잃어버린 20년’

[AI 인재전쟁]②美대학생까지 ‘입도선매’..해외 연구소 통째 인수도

[AI 인재전쟁]③‘연봉 2배 줄게’..韓인재 찜한 실리콘밸리

[AI 인재전쟁]④현장 경쟁력 강화, 미래 전문가 교육..정부 AI 인재 ‘투트랙’

[AI 인재전쟁]⑤전혜정 LG전자 연구위원 “한국 잠재력과 인재풀 충분”

[AI 인재전쟁]⑥김민경 삼성전자 상무 “우수 교수진 유치와 교육 과정 도입 필요”

[AI 인재전쟁]⑦코딩교육 25년..에스토니아 GDP 3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