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관광 첫 언급한 北…文정부 대북제안 호응할까

북한매체, 남북사업 美 협의 비난
침묵 일관했던 北, 긍정신호 풀이
남북 협력사업 검토 가능성 거론
한미연합훈련 여부·코로나는 변수
  • 등록 2020-02-18 오전 12:20:00

    수정 2020-02-18 오전 6:20:42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40여일간의 침묵을 깨고, 대한민국 정부가 올초부터 적극 추진 중인 ‘대북 개별관광’에 대해 첫 반응을 보였다. 수용 여부를 밝힌 차원은 아니지만, ‘대북 개별관광’이란 표현이 북한 매체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선 북한이 내달 한미연합훈련 등의 상황을 지켜보며 남북 협력사업 제안을 검토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조선의 오늘’은 16일자 사설을 통해 남조선 정부 당국자들이 대북 개별관광에 대해 미국과 논의했다는 것을 언급하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신문은 “청와대 안보실 2차장을 비롯한 (남측) 당국자들은 미국에 날아가서 ‘대북 개별관광’과 관련한 모의판을 벌려 놓았다”며 “남조선 외교부 당국자는 미 국무성(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부대표와 ‘한미실무팀’ 회의를 열고 저들의 ‘대북제안’에 대한 상전의 승인을 얻어보려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구태여 대양 건너 미국에 간다고 하여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도,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우리 민족”이라며 “내부 문제에 사사건건 끼어들어 훼방을 놓는 미국에 가서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이는 그동안 북한이 ‘외세 의존 정책에서 탈피하라’는 대남 비난 기조와 같은 맥락이다. 다만 남한 정부가 남북 협력사업을 미국과 협의하는 것을 비판하면서도, 제안 자체에 대한 평가를 피하고 수용 여부를 모호하게 남겨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신년사와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개별관광 등 남북 협력사업을 제안했으나, 그동안 북한은 직접적 언급 없이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이에 북한의 이번 첫 반응을 놓고 긍정적 신호로 풀이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는 한편 한반도 정세를 주시하면서 남북 협력사업 제안을 검토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북한이) 대북 개별관광을 미국과 논의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 것은 지금 (우리 보고) 나오라고 하는 휘파람 소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북한이 코로나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내달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등 변수로 당장 개별관광 사업이 급물살을 타기엔 어려움이 있다는 게 대북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다음달 한미 연합훈련 재개 여부와 4월 총선 결과를 지켜본 뒤 대화에 나설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북한도 개별관광에 관심이 많다.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면 한국 민간단체와의 교류나 이에 대해 전향적으로 나올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대북 개별관광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지금까지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북한 개별관광이 한미 간 협력사항이 아닌 만큼, 우리 정부가 독자적으로 나서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고 북미 대화를 견인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셈이다. 북측 (호응) 반응이 있냐는 취지의 질문엔 “아직까지 직접적인 반응은 없다”고 말했다.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 공개활동으로 평남 순천시 순천인비료공장 건설 현장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지난달 7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 속 김 위원장은 가죽 외투를 입은 채 수행한 간부들 옆에서 웃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