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發 '뉴 노멀'…14조달러 마이너스채권 더 늘어난다

코로나 공포에 각국 국채금리 잇단 하락
"美 국채금리, 올해 마이너스 빠질 소지"
1경7000조원 마이너스채권 더 증가할듯
일각서 한계론…무한정 금리하락 어렵다
  • 등록 2020-03-07 오전 8:00:00

    수정 2020-03-07 오전 8:00:00

미국 뉴욕증권거래소가 3일(현지시간) 거래를 마감할 무렵 한 입회장 트레이더가 얼굴을 닦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갑작스러운 정책금리 인하로 2경원에 가까워진 마이너스금리 채권이 더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공포의 확산이 부른 ‘뉴 노멀(새로운 정상)’이다.

2경원 육박한 마이너스금리 채권

6일 주요 외신들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 마이너스금리 채권 규모는 14조3000억달러(약 1경7000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마이너스금리 채권은 지난해 8월말께 16조8000억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이후 점차 감소 추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충격에 각국이 돈을 풀기 시작하자 다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치였을 때는 ‘투자등급’ 표시 채권 전체의 29.8%가 마이너스금리로 나왔는데, 이보다 더 늘 수 있다는 것이다.

채권은 처음 발행할 때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을 주겠다고 확정한 일종의 차용증서다. 이자가 확정돼 있는 채권은 안전자산으로 평가 받는다. 그 중 마이너스금리로 찍는 채권은 투자자가 만기까지 갖고 있으면 넣은 돈보다 받는 돈이 줄어드는 채권이다.

그럼에도 마이너스금리 채권에 투자하는 건 이유가 있다. 마이너스 금리 대부분은 독일, 프랑스, 스위스 같은 유럽 선진국과 일본이 찍는 것이어서 매우 안전하기 때문이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0.6853%에 마감했다. 일본의 경우 -0.1107%(10년 만기)다.

게다가 마이너스금리로 나왔다고 해도 만기 전에 거래할 때 금리가 추가 하락(가격이 추가 상승)하면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다.

최근 마이너스금리 채권이 주목 받는 건 주요국 중 거의 유일하게 2~3%에 달했던 미국 국채금리가 급락하고 있어서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연준이 코로나19 충격에 ‘빅 컷(긴급 정책금리 0.50%포인트 인하)’을 단행한 직후 사상 첫 0%대로 급락했다. 5일 기준 0.9168%다.

투자은행(IB) JP모건은 “연준 정책금리가 올해 중 제로(0)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며 “미국 국채금리가 마이너스 늪에 빠질 소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투자자문사 구겐하임 파트너스는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0.25%로 떨어지면 대부분 단기물은 마이너스로 진입할 것”이라고 했다.

장기시장금리 벤치마크인 미국 국채가 내리면 다른 나라들도 영향을 받을 게 뻔하다. 독일, 일본 등의 국채 마이너스금리 폭이 커지고, 이는 채권 거품을 낳을 수 있는 셈이다.

코로나가 낳는 마이너스 ‘뉴 노멀’

실제 이미 정책금리가 0% 아래인 유럽 등이 인하 행렬에 동참할 것이 유력해보인다. 시장은 유럽중앙은행(ECB)이 12일 예정된 이번달 통화정책회의에서 정책금리 중 하나인 예금금리(Deposit Facility Rate)를 -0.50%에서 -0.60%로 인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중은행이 ECB에 익일물 자금을 예치하고 받는 금리다. 일각에서는 연준처럼 정례 회의 전 임시 회의를 열 가능성마저 거론된다. 국제신용평가사 S&P도 “ECB는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성장 둔화에 대응할 것”이라며 이처럼 내다봤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일부 투자자들은 영란은행(BOE)가 역대 최저로 금리를 내릴 것에 베팅하고 있다”고 썼다.

이는 국채금리의 한계가 0%인 줄 알았던 때는 상상하기 어려운 뉴 노멀이다. 김선경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미국을 필두로 유럽, 일본 등의 통화정책이 완화적으로 가면 마이너스금리 채권 규모는 더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서는 한계론이 나온다.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이다 보니 투자업계가 일대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이미 금리가 마이너스인 와중에 추가 하락(가격 추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다시 말해 시세차익은 기대보다 낮을 것으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분석했다. WSJ는 “마이너스금리에서 얼마나 더 하락할지 한계가 있다”며 “잠재적인 미래 수익은 그 하한선(boundary)에 따라 제한될 것”이라고 했다. 국채금리가 무한정 떨어질 수 없다는, 다시 말해 국채가격이 무한정 오를 수 없다는 것이다.

BCA리서치의 다발 조시 이코노미스트는 “-1% 국채금리 근방에서 강한 바닥(hard floor)이 생긴다”며 “중앙은행잉 정책금리를 계속 인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일(현지시간) 정책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한 뒤 제롬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