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대차 파업, 불매운동 경고 들리는가

  • 등록 2016-09-30 오전 6:00:00

    수정 2016-09-30 오전 6:00:00

중소기업단체협의회 박성택 회장이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에 대해 불매운동 가능성을 거론하며 따끔한 경고를 보냈다. “대기업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힘없는 중소·소상공인과 일반 국민들에게 전가된다”는 게 박 회장이 불매운동 카드까지 꺼내든 이유다. 대기업 파업이 우리 경제에 심각한 파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소비자인 국민과 더불어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평소 대기업과의 하청계약에서 약자의 입장인 중소기업 업계가 이처럼 현대차 노조 파업에 대해 옐로카드를 제시한 자체가 이례적이다. 갑을관계이긴 하지만 걸핏하면 터져 나오는 현대차 파업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다. 중소기업 근로자와 그 가족들까지 감안하면 3500만명으로, 우리 인구의 70% 가까이 이르기 때문에 불매운동에 돌입할 경우 실질적인 효과도 작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비단 중소기업 업계의 시선만이 아니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을 바라보는 일반 국민들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불매운동 차원을 넘어 그 이상의 매서운 맛을 보여줘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외제 수입차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가급적 국내 기업을 보호해야 한다며 단체행동을 자제하고 있었을 뿐이다. 그런데도 자기들 밥그릇을 챙기겠다고 계속 파업을 벌이는 모습에 염증을 느끼게 된 것이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 자체가 명분이 없음은 물론이다. 평균 임금이 9600만원에 이르러 독일 폭스바겐이나 일본 도요타 근로자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그것으로도 부족하다며 더 올려 달라고 물고 늘어지는 ‘귀족 노조’의 행태에 눈꼴이 시릴 수밖에 없다. 더구나 대학을 졸업하고도 일자리를 찾지 못해 청년 백수로 전전하는 젊은이들이 우리 주변에 수두룩한 상황이다. 다른 사람은 어떻든 간에 일단 자기들 뱃속을 채우자는 심보다.

현대차 노조는 이러한 경고를 결코 가볍게 들어 넘겨서는 안 된다. 단순한 엄포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지금껏 현대차를 ‘국민차’로 아끼면서 키워 온 소비자들의 기대가 한계점에 이른 단계다. 만약 국민들이 단체행동에 돌입한다면 그때는 이미 되돌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더 나아가 이번 경고가 다른 대기업 노조의 무분별한 파업 행위에 대해서도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