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서 풀썩, 급박한 골든타임…그 중심에 野의원 있었다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60대 남성
'의사 출신' 민주당 신현영 의원 구조
  • 등록 2022-05-22 오전 9:50:14

    수정 2022-05-22 오전 9:50:14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의사 출신인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KTX 열차 안에서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60대 남성의 응급처치를 도와 ‘골든타임’을 지킨 사실이 알려졌다.

21일 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대전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참여를 위해 이동하던 KTX 기차 안 ‘응급환자 발생, 의료진은 10호 칸으로 와주시길 바랍니다’라는 방송을 듣고 본능적으로 달려갔다”고 밝혔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대전행 KTX 열차 안에서 쓰러진 승객을 응급조치했다. 사진은 신 의원이 병원 측에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현영 의원실)
그는 “68세 남성이 왼쪽 가슴을 부여잡고 땀을 흘리며 힘들어하고 있었다”며 “전형적인 심근경색 환자의 모습으로, 막힌 혈관을 빠르게 뚫어야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요하는 긴급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기차 안 혈압과 체온,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료장비나 응급처치 약물을 요청했지만 구비돼 있는 것은 AED 제세동기 외에는 전무했다”며 “흉통을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환자에게 해줄 수 있는 처치가 별로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같이 계셨던 소아과 의사 선생님들의 제안으로 혈관확장제 구비 승객을 수소문해 NTG 설하정 1알을 복용시키고 간이 산소공급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신 의원은 가까운 대전역에 내려 119로 환자를 인근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해 현장 지휘를 이끌었고, 환자와 함께 인근 병원까지 동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A씨는 응급실로 들어갔고 심장혈관조영 및 스텐트 삽입을 위한 시술실로 이송했다”며 “증상 발생 이후 40분, ‘골든타임은 지켰구나, 환자는 살 수 있을 것이다’라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고 했다. A씨는 시술 이후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는 “의사로서 오랜만에 응급환자와 응급의료현장을 몸소 체험했다”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고민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응급환자가 생겨도 적극적인 노력에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오히려 소송으로 돌아와 ‘착한 사마리아인’이 줄어드는 현상과 대중교통 시설에 혈압계와 같은 기본적인 응급 키트도 구비돼 있지 않은 현상, 여전히 응급실은 환자 의뢰에 비협조적인 의료 현장의 한계와 현실을 하나하나 법안과 예산으로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응급상황에 함께해주신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일상 속 24시간 응급상황에서 발 벗고 달려와 도움을 주시는 동료 의사분들이야말로 제가 알고 있는 의료계의 진짜 모습이다. 항상 말없이 현장을 지키시는 의료진들께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