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노조 "블랙핑크, 간호사 성적 대상화" 비판 '과거 이효리도..'

보건의료노조 “짧은 치마·하이힐 전형적인 성적코드”
이효리도 ‘유고걸’ MV서 간호사 장면 논란 ‘결국 삭제’
누리꾼 “뭐만 하면 성적대상화” VS “간호사는 불쾌해”
  • 등록 2020-10-06 오전 12:44:39

    수정 2020-10-06 오전 7:20:49

블랙핑크, 간호사 성적 대상화 비하 논란. (사진=블랙핑크 신곡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최근 공개된 걸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 뮤직비디오에 대해 명백한 성적 대상화이자 비하적 묘사라고 비판했다.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에 5초가량 간호사 역으로 등장한 제니는 몸에 달라붙는 짧은 간호복에 빨간색 하이힐을 신고 나왔다.

보건의료노조는 5일 논평에서 “헤어 캡, 타이트하고 짧은 치마, 하이힐 등 실제와 동떨어진 간호사 복장은 전형적인 성적 코드를 그대로 답습한 복장과 연출”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간호사는 보건의료 노동자이자 전문의료인임에도 해당 직업군에 종사하는 성별에 여성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성적 대상화에 노출되고 전문성을 의심받는 비하적 묘사를 겪어야만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간호사들이 오랜 기간 투쟁해왔는데도 YG엔터테인먼트는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에서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 해 등장시켰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또 “간호사들은 여전히 갑질과 성폭력에 노출돼 있다”며 “대중문화가 왜곡된 간호사의 이미지를 반복할수록 이런 상황은 더 악화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블랙핑크의 신곡이 각종 글로벌 차트 상위에 랭크되고 있는 지금, 그 인기와 영향력에 걸맞은 YG 엔터테인먼트의 책임 있는 대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직 간호사라고 밝힌 누리꾼을 중심으로 온라인에서는 ‘간호사는코스튬이아니다’ ‘Stop_Sexualizing_Nurse’ 등의 해시태그 캠페인을 진행되고 있다.

(사진=이효리 ‘유고걸(U-Go-Girl)’ 홍보 뮤직비디오)
앞서 지난 2008년 가수 이효리 역시 3집 타이틀곡 ‘유고걸(U-Go-Girl)’의 홍보 뮤직비디오에 간호사 복장으로 등장했다가 비판받았다.

‘유고걸’ 홍보 뮤직비디오에서 이효리는 빨간 립스틱을 바르고 가슴골이 보이는 간호사 복장에 주사기를 들고 있었다. 이 장면은 대한간호협회 측으로부터 간호사의 이미지를 훼손했다는 항의를 받았다. 결국 이효리는 ‘유고걸’ 본편 뮤직비디오에서 해당 장면을 삭제하고 사태를 수습했다.

블랙핑크, 간호사 성적 대상화 비하 논란. (사진=블랙핑크 신곡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
누리꾼들은 블랙핑크 간호사 성적 대상화 비하 논란에 “뮤비 속 장면은 사랑의 아픔은 의사도 못 고치고 자기 자신이 극복한다는 가사를 표현한 것. 치료사 역을 제니가 1인 2역을 한 거다. 뮤비 가사를 보면 주체적이고 강인한 여성상을 표현한 부분인데 안타깝다”, “뭐만 하면 죄다 성적 대상화라고 하냐”,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게 더 이상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한 직업군 옷을 저런 식으로 짧게 줄이고 몸에 딱 붙게 입었는데 저게 직업 비하가 아니냐”, “간호사들 입장에선 충분히 화날 수 있겠다”, “간호사 당사자들이 기분 나쁘게 느꼈으면 그걸로 끝인 거지 왜 제 3자가 왈가왈부하느냐” 등 의견을 냈다.

한편 블랙핑크의 신곡 ‘러브식 걸즈’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57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