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pick]중국은 왜 환율전쟁에서 꼬리 내렸나

위안화 가치 내리면 美 관세 부과 효과 상쇄 불구
달러당 7위안 근접하자 中 구두개입하며 하락세 저지
외국인 자본유출 경계한듯..中경제 저평가 우려
일대일로 투자자금 조달도 어려워질 수 있어
"미·중 싸움 강 건넜다"..달러당 7위안 재시도 관측
  • 등록 2019-05-22 오전 5:00:00

    수정 2019-05-22 오전 7:32:36

사진=AFP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중국이 환율전쟁을 꺼리는 이유요? 자신들에게 유리한 점보다 불리한 점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중국전략팀장)

중국 정부가 스스로 위안화 가치 하락에 제동을 걸었다. 중국 위안화 가치가 달러당 7위안에 근접하면 연중 가장 낮은 수준까지 하락하자 중국 당국이 구두개입을 통해 위안화 가치 하락을 오히려 막은 것이다.

美 관세 무력화할 환율전쟁?..발 빼는 中

위안화 가치가 하락하면 미국의 관세 부과의 효과가 사라진다. 미중 무역전쟁이 다시 본격화되면서 위안화 가치가 가파르게 떨어지자, 중국 당국이 미국 관세 부과를 희석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위안화를 절하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나오는 와중이었다. 미국은 위안화 가치 하락을 못마땅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중국 당국이 오히려 위안화 가치 하락을 제어하며 반대로 움직였다. 19일(현지시간) 판궁성 중국 인민은행 부행장 겸 외환관리국장은 “중국 외환시장 안정을 유지할 능력을 완전히 갖추고 있다”고 시장에 경고했다. 위안화 가치 하락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신호다. 중국 정부가 통화전쟁으로 확전되는 상황을 원하지 않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가파르게 움직이던 위안화는 중국 정부의 구두개입 이후 빠르게 진정되는 분위기다. 2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서울외환시장 마감께 역외 달러·위안 환율은 달러당 6.9357위안으로, 전일 대비 0.06%가량 하락했다(위안화 가치 상승). 지난 1일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최근 고공행진하던 달러·위안 환율의 상승세가 주춤한 것이다.

위안화 가치 하락(달러·위안 환율 상승)하는 게 중국 입장에선 나쁘지 않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기존 10%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는데, 위안화 가치가 15% 넘게 떨어지면 중국은 관세 타격을 거의 벗어날 수 있다.

中 위안화 하락하면 타격 더 커..외자유출 우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위안화 가치가 과도하게 떨어지면 중국의 자본이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미·중 무역분쟁이 재개되기 전인 지난 1~4월 중국 상하이 종합 지수는 30% 넘게 올랐다. 특히 외국인 자금이 상당 부분 유입됐다.

하지만 미국과의 갈등이 커지면서 상하이 증시는 맥을 못 추고 있다. 여기다 위안화 가치까지 추가 절하된다면 환차손까지 우려한 외국인 투자자금이 급격히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팀장은 “1달러당 7위안 환율은 자본유출과 금융불안 등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중국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최대 이벤트 ‘일대일로’(중국판 육·해상 실크로드)를 추진하는 데에도 위안화 하락이 독이 될 수 있다. 일대일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국은 막대한 달러 자금을 각국에 투자하는데, 위안화 가치가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달러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안유화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는 “중국이 일대일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해외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다”면서 “위안화 가치가 너무 떨어지는 건 중국 정부 입장에서도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 당국이 위안화 가치를 계속 어느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려고 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달러·위안 환율이 다시 7위안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미·중 무역협상이 두 나라간의 자존심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중국 전문가는 “중국 내에서 미·중 무역분쟁이 ‘불평등조약’ 논란으로 불거지면서 중국 인민들이 관심을 갖는 이슈가 됐다”면서 “미·중 관계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셈”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