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한푼이 급한데…일자리안정자금도 구멍

부정수급 막으려 올해 신청서류 신규 작성 및 심사 강화
예산안 편성 지연 탓 담당 계약직 700여명 1월 중순 채용
"3개월째 신청서류 접수 여부도 확인 못해" 분통
  • 등록 2020-03-30 오전 5:00:00

    수정 2020-03-30 오전 7:35:17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12년째 학원업을 하고 있는 김미영(가명·37)씨는 2018년에 이어 작년에도 일자리안정자금을 신청해 정상적으로 받았으나 올해 들어서는 아직까지 지원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 고용노동부 콜센터를 통해 일자리안정자금 담당자 직원과 어렵게 통화가 됐으나 돌아온 답변은 황당했다. 이 담당자는 “업무가 너무 많고 바빠서 1~3월분 지급이 늦어지고 있다. 신청 서류를 제대로 접수했는지 여부도 아직 확인 못했으니 문제가 있으면 4월 중 다시 연락주겠다”고 했다.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초고용센터에 마련된 일자리안정자금 접수처에서 한 시민이 일자리안정자금 신청을 하고 있다. 뉴스1제공
최저임금 인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한 일자리안정자금 지급이 지연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코로나19로 한 푼이 아쉬운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서류심사를 강화한데다 지급업무를 담당하는 계약직 직원들의 계약기간이 끝나 새로 채용하면서 업무공백이 발생한 탓이다.

29일 고용부·근로복지공단 등에 따르면 올들어 일자리안정자금 지급이 지연되는 사태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고용부는 올해부터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요건, 사업장 규모, 소득 변동사항 등을 다시 확인하기 위해 신청서를 새로 받고 있다. 일자리 안정자금 부정수급 문제가 불거지자 심사를 강화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사업주 편의를 위해 2018년부터 지원을 받았다면 별도의 신청없이 기존 신청한 내용을 토대로 일자리안정자금을 지원했다.

김 씨는 “코로나19 확산에 휴업을 신청하는 학원들도 많고 다들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때문에 일자리안정자금을 추가로 지급한다고 하는데 추가지원금은 커녕 원래 지급받아야 하는 지원금도 받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일선 현장에서 지급지연으로 인한 불만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소상공인들이 당장 지급이 가능한 일자리안정자금에 몰린 때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서류를 새로 받다보니 확인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며 “최대한 빨리 지급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으나 일부 사업장에서 제때 일자리안정자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급 요건에 부합하면 소급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선지급 후심사 등 유연한 운영을 통해 정책집행의 효율성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현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코로나19 여파로 대규모 실업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으로, 실직 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많다”며 “이런 시기라면 정부의 발빠른 대응과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하다. 일자리안정자금 지급에도 유연성을 발휘해 우선 지원금 지급 후 사후 확인을 강화하는 등 운영의 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