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 대중화' 노태문의 자신감…“2025년까지 비중 50%로”

[갤럭시 언팩 2022]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기자간담회
‘갤Z폴드4·플립4’ 폴더블 대중화 앞당길 것
글로벌 불확실성 속 프리미엄폰 수요 확대
올해 폴더블 1000만대 목표, 수익성도 꾀해
글로벌 파트너 반응 좋아, 올해 시장 1위 수성
  • 등록 2022-08-11 오전 7:00:00

    수정 2022-08-11 오후 6:20:09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이 10일(미국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2’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뉴욕(미국)=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올해 1000만대 이상의 폴더블(접는)폰 판매로 ‘폴더블 대중화 원년’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폴더블폰이 오는 2025년까지 삼성전자내 프리미엄폰 판매의 5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이 10일(미국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2’ 기자간담회에서 공격적인 폴더블폰 사업 목표를 내세웠다. 올해 1000만대 판매는 전작의 누적 판매량 약 800만대를 25%나 상회하는 목표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 무기는 삼성전자가 이날 언팩에서 공개한 4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4·플립4’다. 완성도를 대폭 높인 4세대 폴더블폰으로 올해 글로벌 프리미엄폰 시장 수요와 점유율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노 사장은 이날 공개된 ‘갤럭시Z 폴드4·플립4’에 대해 ‘완성도 100%의 폴더블폰’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노 사장은 “2019년 첫 공개한 갤럭시 폴더블폰이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의 판도를 바꿔놨다”면서 “이번에 공개한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는 완성도 100%의 폴더블폰이라고 자부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폴더블 대중화를 보다 빠르게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시장 역시 전망이 좋지 않다. 많은 시장조사기관들이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을 전망한 바 있다.

이에 노 사장은 “역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이지만, 선진시장 중심으로 플래그십 프리미엄 제품은 여전히 수요가 유지되고 있고, 일정 부문은 더 성장하고 있다”며 “우리들은 시장 역성장에도 점유율을 더 끌어올리는데 노력하고 이번 폴더블폰 플래그십 신제품으로 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프리미엄폰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려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폴더블 대중화’ 원년으로 삼기 위해 1000만대 이상이라는 올해 4세대 폴더블폰 판매 목표를 꼭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가 인상 압박 상황, 공격적으로 추진 중인 폴더블폰 대중화 전략 속에서 가격 책정에 고심을 거듭했다. 국내 기준으론 ‘갤럭시Z 플립4’(256GB) 가격이 약 10만원 인상됐고, ‘갤럭시Z 폴드4’(256GB) 가격은 동결됐다.

노 사장은 “적절한 가격 책정에 있어 부정적인 외부 환경인데,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라도 폴더블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 고민했다”며 “‘갤럭시Z 플립4’ 해외 가격은 달러 베이스로 전작과 동일하지만 환율 부분은 각국마다 달라 어느 정도 반영할 수밖에 없었다. 판매량을 늘려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가격 정책에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중요한 역할을 맡은 4세대 폴더블폰 판매 확대를 위해 초기 공급량도 충분히 확보한 상태다. 노 사장은 “철저한 품질관리, 양산 검증, 공급망(SCM) 관리, 물류 혁신 등을 통해 ‘갤럭시Z 폴드4·플립4’의 초기 공급량도 충분히 확보했다”고 언급했다.

폴더블폰 대중화도 중요하지만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도 삼성전자로선 숙제다. 일각에선 여러 원가 상승 요인에도 삼성전자가 보수적으로 신제품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는만큼 수익성 회복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에 노 사장은 “우리 전략은 (폴더블폰) 판매량 증대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 다 잡는 것”이라며 “판매량 극대화로 수익성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노 사장의 자신감은 4세대 폴더블폰을 접한 글로벌 바이어들의 반응도 한몫을 했다. 그는 “폴더블이란 틈새시장이 점차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갤럭시Z 플립4·폴드4’를 통해 제품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을 본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어서 기대가 더 크다”고 했다.

더불어 노 사장은 4세대 폴더블폰을 중심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를 수성하겠다는 각오도 내비쳤다.

그는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누적 판매량 1위도 수성하는 동시에, 기기간 연결 경험을 강화하는 탄탄한 ‘갤럭시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갤럭시폰의 혁신 기능을 경험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이 10일 ‘갤럭시 언팩 2022’에서 신제품 ‘갤럭시Z 폴드4’, ‘플립4’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