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문 의혹' 트럼프, 4일 법원 출석…"수갑 채워지지 않을 것"

트럼프 전 대통령 법정심리 4일 예정
머그샷·지문 스캔 등 절차 밟을 전망
대통령 예우 감안…수갑 차지 않을 것
  • 등록 2023-04-01 오전 9:29:45

    수정 2023-04-01 오전 9:29:45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이른바 ‘성 추문 의혹’으로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음 달 4일 뉴욕주 지방법원에서 기소 인정 여부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수갑을 차고 포토라인에 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현지시간) 워싱턴DC 근교 메릴랜드주 네셔널하버 소재 게일로드 내셔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보수우파단체 연례행사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주요 외신 소식을 종합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정심리는 4일 오후로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뉴욕 맨해튼 지검에 자진 출석해 체포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여타 피고인들과 마찬가지로 ‘머그샷’(범인 식별용 얼굴 사진)을 촬영하고 지문을 스캔하는 등의 과정을 밟는 한편, 피고인의 법적 권리 등을 알리는 ‘미란다 원칙’을 고지 받는다.

통상적으로 국지적인 이슈거나 관심도가 높은 피고인의 경우 수갑을 차고 언론을 상대로 포토라인에 서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예우와 경호를 감안해 수갑 없이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이 크다고 BBC가 보도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 측도 트럼프 대통령의 수갑 찬 모습이 공개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변호하는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31일(현지시간) ABC 방송에 출연해 “나는 그들이 이번 사건을 최대한 홍보하려고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는 수갑이 채워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이 나라에서 법치는 죽었다”면서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기소인부절차(arraignment) 외에 다른 것을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원 출석과 관련, “트럼프가 도착하면 법원은 (문이) 닫힐 것”이라면서 “트럼프는 판사 앞에 서서 무죄를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법정 출석 이후 기소 사유를 설명 듣고 혐의 인정 여부를 심문하는 ‘기소인부절차’를 진행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세간의 예상처럼 강하게 무죄를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 미국 대통령인데다 도주 우려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기소인부절차를 마치고 곧바로 석방될 전망이다.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변호인과 판사가 향후 재판 일정을 협의한다. 정식 재판이 시작되려면 적어도 수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한편 뉴욕 대배심은 포르노 스타 스토미 대니얼스에게 13만 달러(약 1억7000만원)를 지불한 혐의로 트럼프를 기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