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개혁 추진 목표는 국민연금과의 차이를 줄이고 더 내고 덜 받고 늦게 받는 연금을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공무원연금의 재정 적자를 국민 세금으로 보전해준 덕에 공무원연금이 ‘적게 내고 많이 가져가는’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여론의 공분을 샀다. 공직사회는 노후 생존권가 달렸다며 거세게 반발했지만 대타협 이후 논란은 잠잠해졌다. 공무원연금 개혁 1년. 무엇이 어떻게 변했을까.
연금개혁 70년간 610조 혈세 절약
공무원연금 수급자 증가는 재정난을 가중한 원인으로 꼽혀왔다. 퇴직한 수급자가 1982년에 3742명에서 2015년 40만명으로 100배 이상 늘어났으나, 재직 공무원은 1982년 67만명에서 2015년 108만명으로 39만명 늘어나는데 그쳐 부양률이 높아진 것이다.
또 2080년까지 공무원연금 기금은 흑자 구조를 유지하면서 개혁을 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했을 정부의 보전금을 향후 70년간 497조원 절감하는효과가 있다. 사학연금 재정절감분 113조원을 포함하면 향후 70년간 610조원을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이석희 인사처 연금복지과장은 “만약 개혁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올해 투입했어야 할 정부 보조금만 1조 5000억원”이라며 “이에 대한 예산절감 효과와 함께 개혁 관련 소모적인 논란도 사라졌다”고 말했다.
공무원·국민 공감 동시에 얻어내
또 한가지 성과는 연금 지급률을 20년에 걸쳐 천천히 낮추면서도 첫 10년 동안 인하분의 80%를 집중시켜 공무원과 국민 모두의 이해를 얻어냈다는 데 있다. 개혁을 추진해야 하는 공무원이 자신의 연금을 삭감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공무원연금의 개혁은 진전이 어렵고 성과도 좋지 않은 편이다.
아직 효과를 평가하기에는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권혁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교수는 “법이 통과된 건 1년 전이지만 본격시행은 올해 1월부터라 효과 분석을 하기에 아직 이른 감이 있다”며 “앞으로 5~10년 사이 바뀌는 사회적 변화를 추적하고 모니터링을 하며 똑같은 논쟁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