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광기(狂氣)' 가득한 연극, '에쿠우스'가 돌아왔다

신·인간·섹스..인간의 욕망 파고든 '파격 연극'
류덕환, 3년여 만에 주인공 '알런'역으로 복귀
44년째 공연..근육질 男배우의 말 연기 '압권'
  • 등록 2019-09-21 오전 6:00:01

    수정 2019-09-21 오전 6:00:01

연극 ‘에쿠우스’의 한 장면. 극중 알런(류덕환)이 매력적인 말 너제트를 만지고 있다(사진= 나인스토리)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원초적 쾌락에 대한 ‘갈망’, 사회 관습 속에서 갖게 되는 ‘자아 상실’…. 연극 ‘에쿠우스’가 40년 넘게 사랑받는 것은 아마도 신과 인간, 섹스라는 영원불멸의 화두를 가장 강렬하고, 솔직하게, 그리고 깊이있게 다뤘기 때문일 것이다. 1975년 극단 실험극장이 국내에서 초연한 후 매시즌 큰 화제를 낳았던 문제작 ‘에쿠우스’가 1년 만에 더 강렬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벌써 44년째 공연되는 작품이지만, 여전히 ‘에쿠우스’는 관객들에게 묵직한 울림을 주고 있다.

극은 쇠꼬챙이로 일곱 마리 말의 눈을 찌른 뒤 정신병원에 들어온 알런, 그의 치료를 맡은 중년의 정신과 의사 다이사트의 대화로 전개된다. 다이사트의 대사가 이야기를 끌고 가지만, 관객들에게 정서적 ‘전이’를 일으키는 건 알런이다. 현대인의 잠재된 욕망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매개체는 말(馬), 라틴어로 ‘에쿠우스(Equus)’다.

알런은 말 그림 앞에서 기도를 하고, 한밤 중 마굿간을 찾아 말을 쓰다듬으며 탐닉한다. 광적인 기독교 신자 어머니와 무신론자 아버지 사이에서 억압받고 자란 알런에게 있어 ‘에쿠우스’는 종교이자 애인인 것이다. 양 끝단인 것 같은 ‘신(神)’과 ‘성(性)’이지만, 결국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 둘을 모두 갈망하는 존재라는 걸 ‘알런’을 통해 얘기한다.

그러던 어느 날 알런은 여자친구인 ‘질’의 손에 이끌려 마굿간에서 첫사랑을 나누려다 정신적 혼란을 겪는다. 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에 ‘질’과의 섹스에 실패한 탓이다. 알런은 ‘질’이라는 새로운 욕망의 분출구를 발견했지만, ‘말’이라는 종교적 굴레에 얽매여 본능에 따르지 못한다는 사실에 무척 괴로워 한다. 결국 알런은 본능을 좇기 위해 말들의 눈을 찔러 굴레를 벗는 길을 택한다.

알런을 치료하던 다이사트는 그의 얘기를 듣고 점차 매료된다. 알런이 갖고 있는 순수함, 정열에 대한 ‘동경(憧憬)’이자 ‘끌림’이다. 열정이 식은 섹스리스(sexless) 결혼 생활과 의사라는 직업에 얽매여 무기력· 권태에 빠져있던 다이스트는 정작 자신의 병은 치유하지 못한다는 사실에 허탈해 한다. 결국 디사이트는 알런을 치유하려던 자신의 행위가 ‘정열의 파괴’에 불과했다는 걸 깨닫고 후회한다.

광기와 이성, 신과 섹스, 본능과 억압이라는 인간 본연의 화두를 예리한 시선으로 깊이있게 파고든 ‘명작’이다. 긴박감 넘치는 극 전개는 2시간 내내 지루할 틈 없이 관객들의 시선을 붙잡아맨다. 특히 극 말미 다이사트가 내뱉는 처절한 독백 속에서 느껴지는 허탈감과 상실감은 어느덧 삶에 지쳐 열정을 잃어버린 기성세대들의 모습이 투영돼 여운이 짙다. 이번에도 근육질 남성 배우들이 분장한 일곱 마리 말은 야성적이고 섹시하다.

류덕환·오승훈·서영주가 알런 역을, 장두이·안석환·이석준이 다이사트 역을 맡았다. 2015년 공연 후 3년 여 만에 다시 ‘알런’으로 돌아온 류덕환의 연기는 더 무르익었다. 11월 17일까지 대학로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1관에서 공연한다. 관람료는 4만~6만원.

연극 ‘에쿠우스’의 한 장면. 극중 다이사트(이석준)가 알런(오승훈)을 치료하고 있다(사진= 나인스토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