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더스' 띄우고 '블룸버그' 누르고…트럼프 '진짜' 견제 나섰나

블룸버그 '젭 부시'에 비유…"에너지 약해" 독설
전날 샌더스 두고 "에너지 있다" 등 언급과 대비
일각 '본선 경쟁력' 블룸버그에 본격 견제 관측
블룸버그 "나는 당신(트럼프)을 물리칠 것" 반격
  • 등록 2020-02-14 오전 5:34:14

    수정 2020-02-14 오전 5:34:14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 대통령과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니(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작은 키를 빗대 만든 별칭·mini)는 돈은 있지만, 토론도 못 하고 존재감이 없는 루저(패배자·loser)일 뿐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른바 ‘블룸버그’ 견제에 나섰다. 미국 민주당 내 ‘중도파’의 대표주자로 올라설 줄 알았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초반 두 차례의 경선에서 맥을 못 추면서 그 대안으로 ‘억만장자’ 블룸버그가 떠오르자, 특유의 악담을 곁들인 공세를 퍼부으며 기선제압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대선주자 중 선두권에 근접한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에 대해 전날(12일) “에너지가 있다”며 다소나마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과 대비된다. ‘급진 좌파’ 성향의 샌더스보다, 확장성이 넓어 본선 경쟁력이 크다는 평가를 받은 ‘중도’ 성향의 블룸버그와의 맞대결이 껄끄럽다는 의중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블룸버그를 2016년 공화당 대선 경선 당시 경쟁자였던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와 비교하며 “에너지가 약하다”며 독설을 날렸다.

당시 트럼프 후보는 아들인 조지 H.W 부시(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의 차남이자 조지 W. 부시(아들 부시) 전 대통령의 친동생인 젭 부시 후보를 유약한 인물로 몰아가는 등 각종 약점을 끄집어내 공격하기 일쑤였다. 2015년 초만 해도 당내 후보 지지율 1위를 달렸던 젭은 트럼프 후보의 조롱에 농락당하다, 세 번째 경선지역인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에서 4위로 마감한 후 사퇴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블룸버그를 두고 “‘에너지가 약한’ (젭) 부시의 아주 작은 버전을 떠올리게 한다”며 “하지만 젭은 미니보다 정치적 수완을 갖고 있으며 흑인 지역사회도 훨씬 더 잘 다뤘다”고 깔아뭉갰다. 이어 “5피트 4인치 키의 미니 마이크는 죽은 에너지”라며 “그는 이들 전문적 정치인들과 토론 무대에 서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비난을 멈추지 않았다.

블룸버그와 샌더스 간 이간질도 시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는 미친 버니를 싫어한다. 그리고 아마 충분한 돈으로 그를 멈출 수 있을 것”이라며 “버니의 사람들은 미쳐버릴 것”이라고 썼다. 블룸버그의 자금력이 샌더스의 돌풍을 막을 것인 만큼, 사실상 샌더스 측에 대(對) 블룸버그 공세에 나서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평소 ‘미친(crazy) 버니’로 지칭하던 샌더스를 뜬금없이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중 선두로 꼽으며 “매우 잘하는 것 같다” “에너지가 있다” “사람들이 그의 메시지를 좋아한다” 등으로 표현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중도 표심과 좌파까지 아우를 수 있는 블룸버그를 최대 경쟁자로 보고, 본선 경쟁력이 약한 것으로 평가받는 ‘쉬운 상대’ 샌더스 띄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블룸버그도 기다렸다는 듯 반격에 나섰다. 그는 트위터에 “우리는 뉴욕에서 같은 사람들을 많이 안다”며 “그들은 당신의 등 뒤에서 당신을 비웃으며 축제에 나오는 어릿광대로 부른다”고 썼다. 그러면서 “그들은 당신이 부를 물려받고, 어리석은 거래들과 무능으로 흥청망청 써버린 것을 알고 있다”고도 했다. 블룸버그는 “나는 당신을 물리칠 수 있는 기록과 자원들이 있다”며 “그리고 나는 당신을 물리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