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1단지 '쩐의전쟁']①도 넘은 출혈경쟁.. 분양가 인상 부메랑 우려

반포주공1단지 현대vsGS건설
일감 부족이 부른 도 넘은 경쟁
제 살 깎기 번질땐 업계 공멸 불러
  • 등록 2017-09-25 오전 5:32:00

    수정 2017-09-25 오전 8:06:40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서울 강남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시공사 선정 총회를 사흘 앞둔 25일 수주전에 뛰어든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재건축 단지 광고판이 나란히 걸려 있는 반포1단지 입구 앞을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국내 대형 건설사인 현대건설과 GS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서울 강남 재건축 최대어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를 품에 안기 위한 수주 전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으면서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와 해외 수주 부진으로 일감 확보에 비상이 걸린 건설사들이 막판 조합원 표심 잡기에 총력을 쏟으면서 수주전이 도를 넘는 ‘제살 깎아먹기’ 경쟁으로 변질되고 있어서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7일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합 총회를 앞두고 현대건설(000720)GS건설(006360)은 시공사로 선택받기 위한 ‘쩐의 전쟁’을 불사하고 있다. 한강변의 강남 최고 요지에 걸맞는 최첨단 미래 주거단지로 변모시키겠다는 양사의 설계·기술 경쟁은 어느덧 조합원들의 한 표를 얻기 위한 상호간 비방전으로 바뀐 분위기다. 공짜 관광과 선물에 이어 거액 이사비 지급 등 과거 정치권의 선거전 구태를 연상케 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조합원들에게 제시한 7000만원의 공짜 이사비 지급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위법 소지가 있다며 제동을 걸자 지난 21일 열린 조합 주최 시공사 선정 합동설명회에 정수현 사장이 직접 나서 “논란이 된 이사비는 지자체와 조합의 협의를 거쳐 조합원 모두의 이익으로 돌려줄 것”이라고 무리수를 둔 약속을 했다. GS건설 임병용 사장도 이날 설명회에 참석해 “현대건설이 입찰제안서 상세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블러핑과 같다”며 대형 건설사 CEO(최고경영자)로는 이례적으로 원색적인 발언으로 비방전에 가세했다. 대형 건설사 CEO들이 재건축 수주를 위해 조합원 총회에 직접 참석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정부의 집값 안정을 위한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양사의 벼랑 끝 출혈경쟁이 오히려 수주에 성공한 쪽 건설사에 ‘승자의 독배’로 돌아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두성규 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재건축 수주를 위한 선심성 공약이 결국 건설사들에게 제 살을 깎아 먹는 꼴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자칫 주택 경기가 악화될 경우 시공권을 따낸 건설사가 유동성 악화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조합원들에게 파격적으로 제공한 혜택이 수익성을 맞추기 위한 공사비 증액과 일반분양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는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 지정 요건 완화와 원가 공개 카드를 꺼낼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반포주공1단지 전경. GS건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