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文대통령 지지율 58%…‘위기의 시작인가?’ 갑론을박

리얼미터 등 각종 여론조사서 50%대로 취임 이후 최저치 기록
6.13 지방선거 이후 줄곧 하락세…약 두 달 동안 20% 포인트 떨어져
50%대 중반 文지지율,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
외교안보 성과로 향후 반등 vs 경제악재로 현 수준 방어도 쉽지 않아
  • 등록 2018-08-10 오전 6:00:00

    수정 2018-08-10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심상치 않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9일 공개한 8월 2주차 주중집계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58%를 기록했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6.13지방선거 압승의 여파로 취임 2년차에도 유례없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해왔던 점과 비교하면 정반대 현상이다. 지속적인 하락세도 문제지만 앞으로의 반등 요인을 찾기 쉽지 않다는 것은 더 큰 난제다.

그동안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말그대로 철옹성이었다. 특히 취임 직후에는 꿈의 지지율로 불리는 90%를 찍기도 했다. 이후 호재와 악재의 반복 속에서 소폭 등락은 있었지만 대체로 70% 안팎을 유지하는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지지율에서 이상기류가 발생한 것은 6.13지방선거 이후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을 비롯한 경제현안 대처에서 실망한 민심이 지지를 철회하면서 줄곧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남북정상회담·6.13지방선거 이후 정점 찍고 줄곧 하락세…취임 후 최저치 경신

리얼미터의 8월 2주차 주간집계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5.2% 포인트 내린 58.0%(부정평가 35.8%)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월말 가상화폐 정책혼선과 평창올림픽 남북단일팀 논란으로 60.8%를 기록한 데 이어 6개월여 만에 취임 이후 최저치를 경신한 것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중도층·보수층·진보층 △서울·PK·TK·충청 △20대·40대·50대·60대 이상 등 거의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이탈했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특검 출석 관련 보도가 확산되고, 정부의 ‘한시적 누진제 완화’ 전기요금 인하 방식과 수준이 문 대통령의 지시로 급격하게 고조되었던 기대감에 미치지 못하면서 비판여론이 비등한 데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다.

리얼미터뿐만 아니라 비슷한 시기 다른 여론조사기관들의 대통령 지지율 조사 결과도 대동소이하다. 6.13 지방선거 전후와 비교하면 두 달 동안 20% 안팎으로 떨어지면서 취임 이후 최저치를 경신했다. 지방선거 이후 별다른 반등없이 하락세가 지속되는 것도 특징이다. 한국갤럽의 8월 1주차 여론조사결과를 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60%를 기록했다.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 83%와 6.13 지방선거 직후 79%로 정점을 찍은 이후 7주 연속 하락한 것. 갤럽 조사에서도 지지율 60%선 방어가 위태로운 상황이다. 전날 발표된 알앤써치의 8월 2주차 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55.9%를 기록했다. 석 달여 전인 5월 1주차 조사에서 74.1%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무려 20% 포인트 가량 하락한 셈이다.

일시적 하락 향후 반등 가능 vs 경제악재에 대세하락의 신호탄

청와대의 반응은 담담했다. 이는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특히 그동안 지지율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높았던 만큼 정상화 과정으로 이해하는 시각이 우세했다. 이는 50%대 중반 밑으로는 결코 떨어지지 않고 향후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는 자신감의 표현이었다. 실제 역대 대통령들의 집권 2년차 지지율이 대선 득표율에도 미치지 못했던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사실 대통령 지지율은 임기 중반 50%대 중반만 유지돼고 국정운영에는 크게 무리가 없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원내 5석에 불과한 미니정당인 정의당에조차 지지율이 뒤지는 등 반사이득을 누리지 못하는 점도 안심요인이다. 네티즌들은 갑론을박이다. “비핵화는 멀고 민생은 코앞이다”, “아직도 50%대라는 게 놀랍다. 거품이다”며 추가하락을 점치는 시각이 넘쳐난다. 반면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 이럴 때일수록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며 지지를 유지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향후 지지율 추이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우선 일시적인 하락에 그칠 뿐 반등이 가능하다는 낙관론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의 원동력이었던 외교안보 분야에서 성과가 나올 경우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 △평양방문과 제3차 남북정상회담 △노벨평화상 수상 가능성 △남북미중 4자 합의에 따른 종전선언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여부 등에 따라 지지율은 다시 오를 수 있다. 반면 지지율 상승은커녕 추가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도 상당하다.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의 여파 속에서 소득주도성장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경제문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지 못할 경우 추가하락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실제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부정평가하는 주요 이유는 민생경제 문제가 압도적이다. 이때문에 문 대통령이 여름휴가 이후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행보를 한층 강화하고 있는 것도 경제문제에서 반드시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절박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