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마친 文대통령, 임기말 개각 밑그림 그렸을까?

4월 서울 부산 보궐선거 마치면 대선국면 돌입 가능성
정세균 총리의 출마여부가 관건..마지막 총리 발탁 필요성
코로나·보선 등 고려해 4월 대대적 물갈이 가능성 관측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 김상조 등 靑경제라인도
  • 등록 2021-02-15 오전 12:00:00

    수정 2021-02-15 오전 12: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설 연휴를 맞아 지난 11일부터 청와대에 머물며 정국 구상에 집중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개각의 밑그림을 그렸을지 주목된다. 아직은 오는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까지 시일이 다소 남았지만 이 때를 전후로 개각에 나서려면 미리 정국구상에 나섰을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설 명절을 맞아 새해 인사 영상 촬영을 위해 지난12일 반려견과 함께 상춘재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지난 10일 전통시장 방문과 11일 국민과의 영상통화 등 연휴 일정을 최소화하고 관저에 머무른 문 대통령은 이후에도 별도 일정을 잡지 않고 청와대에 머무르면서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한 구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조 바이든 미국 신임 행정부 출범에 따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새 구상을 비롯해 1년3개월 여 남은 임기를 마무리할 새 내각 구성에도 시간을 할애했을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서는 설 연휴를 지나면서 문재인 정부 마지막 개각이 점차 수면 위로 드러날 것이란 관측이 이어져왔다. 오는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가 끝나면 정국은 급격하게 대선으로 향할 공산이 크다. 국무총리를 비롯해 경제팀 교체 등으로 전열을 재정비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특히 대권 도전을 위해 사퇴 가능성이 점쳐지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이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정 총리는 이르면 3월말, 혹은 4·7 재보선 전후 총리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공백을 줄이기 위해서는 총리 후보군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총리를 누구로 지명하느냐 여부는 ‘청문회 정국’의 가능성도 내포한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약속했던 ‘내각 30% 여성’이 깨진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로 여성이 발탁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문 대통령이 다각도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3차례의 크고 작은 개각을 통해 상당수 장관들을 교체했지만 핵심인 경제부총리 등 경제라인은 남았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유임시켰던 문 대통령이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점과 맞물려 경제라인을 바꿀 가능성은 여전히 남았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놓고 여당과 마찰을 빚는 등 장수 장관으로서의 피로도가 높은 홍 부총리에 대해 문 대통령이 추가적 신임을 보낼지는 미지수다. 14일 기준으로 취임 797일이 된 홍 부총리는 앞으로 46일 더 재임하면 이명박 정부 당시 윤증현 전 부총리의 최장수 기록을 갈아치운다.

청와내 내부 개편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조직 개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업무가 겹치는 비서관실은 통합하고 일부 기능을 분산하는 등의 소폭 개편이 예상된다. 비서관들의 교체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