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불황은 불황'..롯데마트, 생필품 반값 행사장 가보니

반값 행사에 평소보다 고객 20% 증가
생필품 외 중고가 상품은 여전히 판매 부진
  • 등록 2014-06-29 오전 10:49:14

    수정 2014-06-29 오후 4:47:19

[이데일리 고재우 기자] 지난 27일 오후 3시 30분 롯데마트 서울역점. 서울역 하루 유동인구가 많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서울역점에는 평소보다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롯데마트가 생필물 1000여개를 최대 반값에 판매하는 ‘땡스위크(Thanks week)’ 행사를 연다고하자 평일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린 것이다.

매장 입구로 들어서자 반값 행사 중이라는 표식들이 곳곳에서 눈에 띈다. 가장 바쁜 곳은 역시 계산대로 상품이 계산기를 지날 때 나는 ‘띠’ 소리는 잠시도 멈추지 않았다.
▲생필품 반값 행사 열린 롯데마트 서울역점. 생필품이 많이 진열된 1층 계산대에는 계산을 하려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혼잡한 모습을 보였다.
계산대 뒤로는 쇼핑을 마친 사람들이 박스에 물건을 담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다. 사람들이 몰려 붐비는 탓에 박스 포장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했다.

이제 막 박스포장을 마친 이항우(21, 경기도 고양시)씨는 “MT 준비를 위해 식료품와 주류, 물을 샀는데 엄청 싸다”며 “13만원 정도 쓸 것으로 생각했는데, 2만원이나 아꼈다”고 말했다.

계산대를 지나자 진열대에 수북히 쌓인 물품들이 눈 앞에 펼쳐졌다. 생필품을 중심으로 세일한다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갖가지 먹거리를 비롯해 살충제까지 진열대에 겹겹이 층을 이루고 있었다.

판매직 사원들은 “많이 바쁘세요?”라고 묻는 기자의 물음에 대답 대신 엷은 미소를 보이면서도, 손은 절대로 쉬는 법이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머물러 있는 살충제 코너를 가자 경쟁적으로 물건을 챙기는 손들이 보였다. 살충제 코너를 맡고 있는 이은정 가정생활담당직원은 “제품 하나를 살 돈으로 두개를 살 수 있으니 고객들이 좋아한다”며 “살충제 1만5900원짜리를 7950원에 팔다보니 6세트를 사가는 고객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로 생필품 중 하나인 샴푸 판매량도 행사 이후 10% 넘게 증가했다. 먹을거리와 생필품들이 가득 실린 이길순(84, 용산구) 할머니 카트에도
▲롯데마트를 찾은 이길순 할머니가 구매한 물품들을 포장하기 위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이 할머니는 주로 생필품 위주의 쇼핑을 했다.
제습기가 10개나 들어 있었다. 이 할머니는 “우리가 집에서 먹는 것들 중심으로 더 많이 세일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필품 코너를 지나 매장 중앙으로 자리를 옮기자, 화장품 가게들이 나타났다. 하지만 세일 행사를 하지 않는 이곳은 한산했다.

화장품 가게 직원들은 지루한 듯 하품을 하다가도 매장 안이 더운지 연신 부채질을 해댔다. ‘E 화장품’ 가게 김현영 사원은 “롯데마트 반값 할인 때문에 매장 방문 고객수는 늘어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화장품이 많이 팔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화장품 가게 뒷편에 위치한 외국주류가게들도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L와인’ 최은혜 판매원은 “롯데마트 50% 할인이랑 우리는 전혀 상관이 없고, (우리는)따로 프로모션을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고객들이 많이 오는지 전혀 느끼지 못하고, 매출액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생필품과 식품매장들이 있는 2층을 지나 3층에 들어서자 마치 허허벌판에 들어선 듯 했다. 3층은 스포츠, 악세사리, 하이마트 등이 입점한 곳으로 식료품이나 생필품보다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이 곳이다.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회복시키기 위해 마트 측이 생필품 반값 행사를 진행했으나 그 효과는 특가 세일을 하는 생필품에만 그쳤다.

김태욱 롯데마트 서울역점 부지점장은 “평소에 하루평균 1만 1000명 정도가 마트를 찾는데, 이번 행사 후 방문고객이 20%정도 증가했다”며 “다만 세월호 참사 여파 때문인지 아직도 생필품 외 고가의 상품은 잘 팔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서울역점 3층 계산대. 생필품 외 스포츠 의류, 전자제품 등을 파는 3층 계산대에는 사람들이 없어 한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