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홍종학 위해서 촛불 들었나”라는 외침

  • 등록 2017-11-03 오전 6:00:00

    수정 2017-11-03 오전 6:00:00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부도덕한 이중행태와 이를 감싸는 여권의 일방적인 태도에 국민 분노가 치솟고 있다. 쪼개기 격세 증여에 학벌지상주의, 삐뚤어진 기업관 등 그동안 불거진 도덕적 흠결만으로도 그가 장관으로서는 부적합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여기에 건물임대 갑질 계약 의혹까지 제기됐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격세 증여방식은 상식적”이라는 궤변으로 그를 비호하고 있다. 국민의 배신감이 커지면서 급기야 “홍종학 같은 장관 보려고 촛불을 들었나”라는 한탄이 쏟아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다른 야당들과 달리 그동안 인사문제에 있어서는 비교적 문재인 정부에 협력하던 정의당조차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홍 후보자 가족의 ‘쪼개기 증여’ 논란에 대해 “법적으로 하자가 없어도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도대체 이 정부가 어떤 철학과 가치로 무장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게 된다”며 정색하고 비판했다. 정의당 홈페이지에는 “저런 사람을 장관으로 보려고 촛불을 들었나 싶다”, “홍 후보자를 감싸는 오만한 정부가 촛불정부가 맞느냐”는 등의 글이 게시될 정도다.

촛불 정신의 기본은 국정을 농단한 부도덕한 권력을 단죄하고 올바른 대한민국을 건설하자는 외침이다. 더불어 부조리를 바로잡아 편중된 부의 대물림, 기회의 차별이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바람이 담겨 있다. 이번 논란의 본질은 ‘불법과 합법’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의 문제다. 부도덕의 극치인 홍 후보자에게 “도덕적 책임을 물을 일이 아니다”라는 청와대의 인식에 많은 국민이 낙담하고 있다. 새 정부의 국정철학이 설마 ‘부도덕 권장’은 아닐 것이다.

이미 차관급 이상 7명의 낙마자를 낸 인사 실패와 출범 6개월이 지나도록 내각 구성을 완료하지 못한 부담감 등을 이해하지 못할 바는 아니다. 이번에 또 낙마하면 궁지에 몰린다는 강박감도 클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깜냥도 안 되는 인물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고는 정의와 공정을 내세운다면 누가 납득하겠는가. 문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촛불 민심을 받들겠다”고 강조해 왔다. 그렇다면 ‘코드 인사’를 고집할 게 아니라 홍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이 옳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