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예술인 보수 미지급 등 불공정 관행 개선 앞장선다

예술인 권리보장위 통한 대응체계 구축
보수 미지급 업체엔 재정지원 중단
변호사 전문 상담 등 분쟁 해결 지원
  • 등록 2023-01-29 오전 10:38:52

    수정 2023-01-29 오후 7:37:05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예술인 권리보장 및 성희롱·성폭력 피해구제 위원회 위원 위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예술인에 대한 보수 미지급으로 불공정행위 시정명령을 받은 업체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재정지원 중단 등 더 강력한 조치를 받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예술 현장의 불공정행위로 예술인 피해에 더욱 적극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예술인 권리보장 및 성희롱·성폭력 피해구제 위원회(예술인 권리보장위원회)를 26일 구성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K컬처, K아트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예술인에 대한 보수 미지급 등 부조리하고 잘못된 관행은 철저하게 개선하겠다”며 “불공정 피해를 입은 예술인에 대해서는 현장 밀착형 피해구제를 지원해 예술인의 권리보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예술인은 예술인신문고를 통해 불공정행위에 대한 구제를 받을 수 있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예술인신문고에 신고된 사건 총 1515건 중 1156건(76.3%)이 보수 미지급 등 수익배분의 거부·지연·제한에 대한 사건으로 예술인의 권리침해 행위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문체부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함께 예술인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앞으로는 예술인 권리보장위원회가 예술 현장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권리보호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예술인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더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예술인 권리보장법’)도 시행한다. 또 예술활동에 대한 수익배분의 거부·지연·제한행위가 확인되면 ‘미지급 대금에 대한 지급’의 시정명령과 함께 필요시 시정조치를 명령받은 사실을 공표한다.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을시 문예기금 등 재정지원을 중단 조치한다.

연예인의 보수에 대해서도 보다 두텁게 보호할 계획이다. 보수채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소송지원제도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재판상 청구로 시효 중단 및 판결로 소멸시효가 10년으로 연장 가능해진다.

예술인 권리보장위원회의 분쟁조정 제도를 활용해 원만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춘다. 예술인신문고와 연계한 자문 변호사의 전문 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 기능도 개선한다. 예술인과 기획업자를 대상으로 권리보호 교육도 확대하고 상담사례집과 구제 절차 안내자료 제작·배포, 수어·문자 통역 교육 시행으로 현장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