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文 케어 최대 120조 소요…원점서 재논의해야"

"의약분업 사태 때보다 더 높은 투쟁 강도 계획"…"수가 2배 이상 올려야"
"비급여 급여화는 반시장경제주의적·의료인 직업 수행의 자유 박탈하는 것"
"문재인 케어 과업 완수하고 현실 정치 본격 뛰어들 것"
  • 등록 2018-04-04 오전 6:00:00

    수정 2018-04-04 오전 6:00:00

최대집 제 40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지난 달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 관련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케어’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1~2년 내에 건강보험보장성강화정책(문재인 케어)을 좌절시켜 원점으로 되돌려 놓겠습니다”

최대집(사진) 대한의사협회 제 40대 회장 당선인은 3일 서울 신정동 서울남부지방법원 근처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실력 행사와 협상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반드시 목표를 이루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향후 대정부 투쟁 강도에 대해 최 당선인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 때 의료계는 약 3개월에 걸쳐 간헐적으로 파업을 이어갔다”며 “이번에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그때보다 더 높은 강도의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당선인은 정부가 이 같은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자신들과 문재인 케어를 원점에서 재논의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최근 의사협회의 반대에도 상복부 초음파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지난 1일부터 시행하자 최 당선인은 곧바로 ‘문재인 케어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최 당선인은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와 예비급여 두 가지를 반드시 철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최 당선인은 “정부는 문재인 케어에 30조6000억원의 재정이 들어간다고 얘기하는데 의료계에서는 70조~120조원으로 추계하고 있다”며 “정부가 이처럼 엄청난 재정 투입을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조차 의문”이라고 비적했다.

최 당선인은 정부의 상복부 초음파 건강보험 적용 강행에 대해 “의료계도 상복부 초음파 급여화 필요성을 인정하고 원론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인데 다만 급여기준 산정에 있어 급여기준 외 상복부 초음파는 비급여를 적용하고 시기를 조정하자는 것인데 복지부가 강행한 것”이라며 “늦어도 5일까지 법원에 상복부 초음파 고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지난 달 29일 제 10차 의·병·정 실무협의체에서 의협 비대위는 최대집 당선인과 협의를 통해 △초음파 급여화에 대해 원론적 찬성 △상복부 초음파 고시 철회 △시행 시기 추후 재논의 △급여기준 외 상복부 초음파는 비급여 적용 △복지부 협상단에서 예비급여과 손영래 과장 교체 △방사선사의 상복부 초음파 검사 불가 총 6개 요구안을 복지부에 제시했다. 복지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비대위는 정부와의 전면 대화 중단을 선언했다.

최 당선인은 ”복지부는 상복부 초음파 급여 기준에 대해 검사를 몇 회를 하든 모두 보험 적용이 된다고 하는데 이는 국민들에 대한 눈속임에 불과하다“며 ”2년 내에 재정이 감당 못 할 수준으로 커져 결국 국민의 의료 보장성이 제한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현재 수가 시스템 상 비급여에 대한 불가피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피력했다. 수가 수준이 지나치게 낮아 의료기관 운영을 위해 비급여에 매달릴 수 밖에 없는 의료왜곡 현상을 야기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비급여 진료비가 50~100배 차이가 난다며 이를 급여로 끌여들여 통제하겠다는 게 정부의 논리인데 이는 철저히 반시장경제주의적이고 의사들의 직업 수행의 자유까지 박탈하는 것“이라며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자유롭게 가격이 결정되는 시스템으로 의료기관이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적정 수가 규모에 대해 ”의료계가 납득할 만한 정상적인 수가라고 하면 충수염 수술 등 일부 외과 수술의 경우 10배, 평균적으로는 2배 이상의 수가가 인상이 돼야 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행보에 대해 최 당선인은 현실 정치 활동에 뜻이 있음을 밝혔다. 최 당선인은 “2002년부터 사회 운동을 해왔다. 의료인으로서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의협 비대위 투쟁위원장을 맡아 일을 하던 중 한계를 느껴 의협 회장에 출마하게 됐다”며 “전국의 13만 회원들이 문재인 케어 저지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 줬으니 이를 달성한 이후에 현실 정치에 본격 뛰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