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2년반 내 北비핵화 희망"..첫 시간표 제시

'트럼프 첫 임기 내' 못 박아..비핵화 합의 구체성 지적 의식
"韓美연합군사훈련, 北비핵화 협상 중단되면 재개할 것"
  • 등록 2018-06-14 오전 5:27:51

    수정 2018-06-14 오전 5:28:34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마이크 폼페이오(사진) 미국 국무장관은 14일(한국시간) 향후 2년 반 안에 북한 비핵화와 관련한 주요 발걸음이 달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비등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가 끝나는 2020년 말까지를 북한 비핵화에 대한 주요 성과 기한으로 못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출발, 서울에 도착해 일부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언제까지 핵무기 해체 조치를 하길 원하나’라는 질문에 “우리는 우리가 해결할 수 있다는 데 희망을 품고 있다.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고 로이터통신·블룸버그통신 등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최초 합의가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다”며 “철저한 (비핵화) 검증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북한이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 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내에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주요 조치들을 취하길 바란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썼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한·미 연합훈련 중단 방침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에서) 말할 때 나도 거기에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진지한 대화가 지속하는 게 (훈련) 동결의 조건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중단되면 훈련을 재개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의 후속협상 개시 시점에 대해선 “언제가 될지는 정확히 모른다”면서도 “본국에 돌아간 뒤 빨리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한다. 폼페이오 장관이 같은 급의 북한 측 고위급 인사와 후속협상을 벌이기로 예정된 만큼 이들은 이와 관련된 3국 간 ‘공조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상대로는 그간의 카운터파트였던 김영철 노동당 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유력하지만, 일각에선 전날(12일) 정상회담 합의문에 적시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교체 가능성도 거론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곧바로 베이징행(行) 비행기에 몸을 싣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잇달아 만난다.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이행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이 클 수밖에 없는 탓에 ‘공조체제’ 구축에 공을 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