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40% 언저리마다 ‘죄송’…文지지율과 사과의 정치학

文대통령, 7일 추윤사태 관련해 “걱정끼쳐 매우 죄송”
작년 10월 ‘조국 사태’와 비슷한 양상…당시도 “송구”
40%초반대 대선 득표율 흔들릴 때마다 고개 숙여
  • 등록 2020-12-08 오전 12:00:00

    수정 2020-12-08 오전 12:00:00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대통령은 언제 사과하는가. 리얼미터와 한국갤럽 등 대통령의 지지율을 발표하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그 힌트가 있다. 적어도 검찰개혁과 법무부 장관 이슈와 관련해서는 그랬다.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에 대한 굳건한 의지와는 별개로, 해당 이슈로 인해 대선 득표율 수준까지 지지율이 추락한 때마다 문 대통령은 고개를 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에 앞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文대통령, 추윤사태에 첫 사과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방역과 민생에 너나없이 마음을 모아야 할 때에 혼란스러운 정국이 국민들께 걱정을 끼치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매우 죄송한 마음이다”며 사과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국민적 피로감이 폭발한 데 대한 사과 표시로 해석됐다. 이 같은 갈등에 문 대통령이 사과를 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 이날 문 대통령이 사과하면서도 “지금의 혼란이 오래가지 않고, 민주주의와 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 법검갈등을 민주주의 개혁을 위한 필요악으로 규정하는 발언을 내놓은 것이 그 방증이다.

그런데도 문 대통령이 사과의 발언을 내놓은 것은 국민적 피로감이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으로 직결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집계해 이날 발표한 12월 첫째주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6.4%포인트 급락한 37.4%로 나타났다. 취임 이후 최저치다. 앞선 4일 한국갤럽이 내놓은 지지율도 비슷한 곡선을 그렸다. 한국갤럽이 집계한 12월 첫째주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39%로, 취임 후 최저 수준이었다.

특히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직무 수행을 부정평가한 응답자들 중 ‘법무부·검찰 갈등’을 이유로 든 비중이 9%에 달했다. 해당 이유는 전주(5%)에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한 주 만에 부정평가 이유 2위로 급부상했다. 6개월째 부정평가 1위를 지키고 있는 ‘부동산 정책’을 바로 뒤잇는 수준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조국 사태’ 기시감…지지율 하락하자 사과

지난해 10월 ‘조국 사태’를 연상시키는 형국이다. 당시 한국은 둘로 나뉘어 한쪽은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을, 한쪽은 윤 총장을 응원했다. 이 같은 혼란에 문 대통령의 지지율 역시 취임 이후 최저 수준 하락했다.

지난해 10월 14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2019년 10월 둘째주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41.4%였다. 지지율이 40%대 극초반으로 하락한 것은 당시가 처음이었다(리얼미터 집계 지지율이 42%를 밑돈 것은 지난해 10월 둘째주와 올해 12월 첫째주가 유일하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사과했다. 같은 날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저는 조국 법무부 장관과 윤 검찰총장의 환상적인 조합에 의한 검찰 개혁을 희망했다”며 “꿈같은 희망이 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같은 날 조 전 장관도 사퇴했다.

일주일 전인 지난해 10월 7일만 해도 문 대통령은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었는데, 매서운 여론에 한발 물러난 것이다.

40% 초반대 지지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 문 대통령의 대선 득표율이 41.1% 수준이어서다. 40% 초반을 지키지 못하면,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마저 이탈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곧바로 레임덕으로 돌입할 수도 있는 수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