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3개보 완전 개방 뒤 유속 증가…녹조·생태계 개선

환경부, 10월 한 달 금강보 개방 후 관찰 결과 발표
유속 증가…수질 개선·조류 발생 줄어
피라미 등 유수성 어종 증가…수변 생태 공간 늘어
  • 등록 2018-11-15 오전 6:00:00

    수정 2018-11-15 오전 6:00:00

금강 보 완전 개방 이후 물의 흐름 및 생태계 서식 변화 추이. (사진=환경부)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정부가 4대강 보 개방 정책에 따라 금강 3개 보(세종보,공주보,백제보)를 완전히 개방한 뒤 금강 수계의 물흐름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조류 발생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4대강 수계 중 금강 수계의 모든 보를 처음으로 완전 개방해 이 기간동안 수질과 경관, 생태계 등 14개 분야 개선 정도를 집중 관찰한 결과를 15일 공개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질 측정을 주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경관 촬영도 분기별 1회에서 2회로 늘리는 등 보를 개방한 뒤 점검을 강화해 심층 조사한 결과 금강의 자연성이 일부 회복됐음이 실증적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우선 물의 흐름 부문에서 유속이 72%에서 222%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물의 체류 시간이 크게 감소하고, 수계 전체적으로 유속 증가가 수질과 생태계, 경관변화 등에 기여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조류 발생도 줄었다. 환경부에 따르면 3개 보를 완전 개방한 뒤 조류 발생률은 예년 같은 기간 대비 57~86%까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월 이후에는 조류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함량 모두 예년에 비해 대폭 감소했다.

생태계 복원도 진행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피라미와 돌마자 등 유수성 어종(물 흐름이 빠른 곳에서 서식하는 어류)이 증가하고 몰개와 붕어 등 정수성 어종(물 흐름이 느린 곳에서 주로 서식하는 어종)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특히 세종보에서 유수성 어종인 피라미가 우세한 것으로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또 완전 개방 기간동안 금강 수계에서의 물새류 비율이 미개방 보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도 관찰됐다.

보 개방에 따라 수위가 낮아지면서, 수변 생태 공간도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습지와 웅덩이가 생기면서 다양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환경도 어느 정도 개선됐다. 노출된 수변부를 중심으로는 빠른 속도로 식생이 정착하는 모습도 관찰됐다.

보 개방에 따른 취수장애는 없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금강 2개 취수장 모두 취수장애가 없던 것으로 보고됐다”고 말했다.

이번 금강 수계 완전개방 관찰 결과는 수계 및 보별 민관협의체 등 지역사회와 공유될 계획이다. 자세한 결과는 보 모니터링 종합정보 시스템(water.nier.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표=환경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