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판 키운 '토스', 인터넷 전문은행 출사표

비바리퍼블리카, 신한금융그룹과 손 잡고 참여 선언
예비인가 위한 컨소시엄 구성 등 논의 이어나가기로
  • 등록 2019-02-12 오전 6:00:00

    수정 2019-02-12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재운 한광범 기자]간편송금 서비스 ‘토스(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지난해 핀테크 영역에서 국내 최초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 반열에 오르며 세상을 놀라게 한 토스는 11일 신한금융과 손잡고 인터넷전문은행에 출사표를 던졌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토스가 금융업계에서 명실상부한 메인플레이어로 부상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딱 4년 전인 2015년 2월 국내 최초로 간편송금을 선보인 토스는 혁신과 창의성을 무기로 번번이 핀테크업계의 판을 뒤집어왔다. 치과의사 출신 창업자인 이승건 사장은 서비스를 준비하며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지 말고, 고객들이 바라는 것을 만들자‘는 목표 아래 100여건의 사업 아이템 가운데 공인인증서 없이 돈을 보낼 수 있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선택했다. 당시만 해도 돈을 보낼 때 고객에게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졌지만 토스가 이런 불편함을 멋지게 날렸다. 창업과정에서 3개월 동안 전직원이 사무실 대신 신촌, 강남, 홍대 등의 커피숍으로 출근해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일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등을 관찰하는 집요함을 보인 것은 업계의 유명한 일화 가운데 하나다.

혁신과 창의성으로 무장한 토스는 간편송금 이후 신용조회, 개좌개설, 대출중개 등 금융업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왔다. 특히 통합계좌 조회부터 부동산 펀드 소액투자까지 고객 입장에서 불편함을 크게 개선한 토스의 서비스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 사장은 평소 “고객들이 가장 불편해 하는 것을 해결하는데 포커스를 맞춰가자”고 직원들을 독려한다. 특히 “어렵고 복잡한 금융을 캐주얼하게 만들면 금융 소비자의 권익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은 혁신금융의 주체가 되는 발판이 됐다는 분석이다.

요즘 토스 앞에는 같이 사업을 하자는 금융 대기업들이 줄을 선다. 이미 삼성화재, 신한금융투자, 수협 등과는 협엽을 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추진에 파트너로 손잡은 신한금융도 먼저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토스의 한 관계자는 “창업 초기 금융회사를 잡기 위해 노심초사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전벽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토스의 야망은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해 소비자들의 금융생활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꿔놓겠다는 데까지 닿아있다. 창업 초창기의 초심을 잃지 않고 혁신과 창의성을 유지하며 또 다른 성공스코리를 쓸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