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건조기, 전기료 걱정되는데… '에너지효율등급' 아직

설치 편리한 전기식 건조기에 인기↑
에너지 소비, 얼마나 효율적인지 알려주는 등급 없어
산업부 "모니터링 단계, 내년 추가 방안 검토 중"
  • 등록 2017-09-25 오전 5:45:00

    수정 2017-09-25 오전 5:45:0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직장인 권주연(32·가명)씨는 지난주 동창 모임에서 ‘인생템(인생 최고의 아이템)’으로 꼽힌다는 의류 건조기 얘길 듣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다가 의아했다. 구매할 때 참고하려 했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없어서다.

권씨는 “전기요금이 걱정돼 세탁기나 냉장고 등 자주 쓰는 가전제품을 살 땐 꼭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곤 한다”며 “웬만하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고르고 싶었는데 기준 자체가 없다고 하니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최근 살림하는 주부나 맞벌이 부부가 둘 이상 모이면 얘기가 빠지지 않고 나올 정도로 의류 건조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의류 건조기 판매량은 10만대 수준이었지만 올해엔 최대 60만대까지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올 상반기 삼성·LG전자의 건조기 판매량은 10배 이상 급증했다.

건조기가 생활 필수품으로 떠오른 이유는 여러 가지다. 세탁기에서 꺼내 빨래 건조대에 탈탈 털어 말리는 것 자체가 번거로울뿐더러 습해진 여름 날씨, 봄이 아니어도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주상복합형 아파트이나 베란다 확장 등으로 축소된 빨래 건조 공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문제는 건조기엔 아직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없다는 것이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은 정부가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가전을 포함해 에너지를 쓰는 제품에 대해 에너지 소비효율과 사용량을 다섯 단계로 나눠 표시토록 한 제도다. 제품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를 더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가전업체는 전기 히트펌프식 건조기의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는다고 강조하지만 정부가 공인하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없어 소비자 입장에선 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거나 비교할 방법이 없다. 업체의 홍보문구를 믿는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를테면 세탁물 5㎏ 표준 코스를 기준으로 각각 LG전자의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151원, 삼성전자의 저온건조 히트펌프식 건조기는 179원의 전기요금이 든다는 것.

더욱이 의류 건조기 종류 또한 다양해 소비자가 에너지 소비 효율 정도를 일일이 비교하기도 쉽지 않다. 의류 건조기는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배기식과 습기를 물로 응축해 내보내는 전기식으로 나뉜다. 전기식은 가스배관 공사를 따로 할 필요가 없고 전기코드만 꼽으면 돼 건조기 열풍을 불러오기도 했다.

전기식의 경우 70~80도 열풍으로 말리는 히터식과, 특수 냉매를 활용해 습기만 제거하는 히트펌프식으로 각각 분류된다. 이 가운데 전기 히터식은 헤어 드라이기처럼 뜨거운 열풍을 한 시간 안팎 동안 만들어내야 해 히트펌프식과 달리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더 나오는 편이다.

등급 기준을 정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제 막 의류 건조기에 관심을 두는 수준이다. 규정상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매기도록 돼있는 제품군은 에너지 사용량이 많거나 보급률이 높은 제품이다. 미국의 경우 건조기 보급률이 80%에 육박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1~2%가량에 그친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장 수요와 에너지 사용량 등을 고려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대상 품목을 선정한다”면서 “최근 수요가 많아지는 의류 건조기 제품군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내년쯤 등급 대상에 추가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LG전자의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사진=LG전자
삼성전자의 저온 제습 방식의 히트펌프 건조기. 사진=삼성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