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브리핑]코리아디스카운트의 원인

  • 등록 2012-02-10 오전 8:28:16

    수정 2012-02-10 오전 8:28:16

[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김정일 사망이 한국의 신용등급을 강등시킬 방아쇠는 아니다"

지난해 12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직후 글로벌 3대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피치가 내놓은 의견이다.

코리아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로 상징된 대북 리스크는 이미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전반에서 영향력이 크게 쇠퇴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김정은 체제의 등장이라는 금세기 최대 대북 관련 뉴스 이후에도 외국인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역대 최대 순매수 행진을 이어갔다.

하지만 또 다른 코리아디스카운트가 우리 시장을 짓누르는 분위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해 현대가(家)의 이전투구 양상을 보였던 현대건설 매각작업을 바라보면서 "한국 기업들의 족벌 경영과 소액주주를 무시하는 경향, 기업 지배구조 문제 등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이다"고 평가했다.

최근 주식시장을 떠들썩하게 했던 한화 사태도 마찬가지다. 그 본질은 상장회사인 ㈜한화가 보유하고 있던 한화S&C 지분이 김승연 회장의 자녀에게 넘어간 과정 등이 정당했느냐에서 출발한다.

자녀들의 개인회사화 된 한화S&C는 그룹 계열사와의 거래에서 발행하는 매출에 힘입어 고속 성장을 거듭했고, 상장회사 ㈜한화의 주주들은 결과적으로 자신들의 주식가치를 높여줄 기회를 총수 일가에게 빼앗겨 버린 셈이라는 지적이다.

`한화가 공시 규정을 몰라서 실수한 것이냐` 아니면 `거래소가 한화에 특혜를 준 것이냐` 등의 논란은 이 같은 근본 문제로 인해 발생한 종속변수에 불과하다. 이는 한화 뿐만 아니라 이른바 오너경영을 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에게 언제든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인이다.

정책의 불확실성도 코리아디스카운트의 한 요인이다. 선거철을 앞둔 정치권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외면하고, 예금자보호법 보장 범위를 벗어나는 5000만원 초과 예금자들을 구제하는 법안에 힘을 쏟았다.

시장에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주는 법안은 내팽겨치고, 시장 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법안에 몰두한 것이다. 자본시장 참여자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한국시장의 저평가, 즉 코리아디스카운트의 핵심은 북한이 아닌 우리 내부에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