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대리전 벌이는 김동연·김은혜…초경합 닮은꼴

경기도지사 여론조사에서 김동연 우세 보였지만
최근 주춤한 사이 김은혜 지지율 올라 격차 ↓
이재명·윤석열 대리전 양상 띄며 신경전도 치열
  • 등록 2022-04-30 오전 10:54:33

    수정 2022-04-30 오후 1:37:42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지난 대선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한 곳이자 이번 지선 민주당의 최대 수성지인 경기도지사 선거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했지만, 최근 국민의힘 지지세가 올라오고 있고 후보 간 격차도 줄어 초경합 양상을 보이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 간 격차가 1% 이내 초박빙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과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앞선 조사에서는 김동연 후보가 김은혜 후보를 대체로 앞선 상황이었다.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김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김동연 우세 상황에서 1%p 이내 초접전으로

실제 앞선 조사를 보면 김동연 후보의 뚜렷한 강세였다. 여론조사전문기관 피플네트웍스리서치(NPR)이 뉴데일리 의뢰로 지난 23~24일 경기도 남녀 8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6.7%), 김동연 후보가 48.8%, 김은혜 후보가 41%를 기록했다. 오차 범위 밖 김동연 후보의 우세였다.

중부일보가 데일리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4~26일 경기도내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한 양자 가상대결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 ±3.5%포인트)에서는 김동연 후보가 46.5%, 김은혜 후보가 37.7%였다.

이때는 국민의힘 공관위가 광역지자체별 경선 결과를 발표하던 때와 맞물려 있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경선 불복한 후보가 있었다. 각 시도별 공관위가 진행하는 공천 과정에서 후보들이 서로 헐뜯는 잡음이 생기기도 했다.

주요 지자체를 중심으로 공천이 마무리 되고 ‘검수완박’ 강행 과정에서 민주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기 시작하자 분위기가 바뀌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검수완박 강행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예견하기도 했다.

리얼미터가 아시아경제 의뢰로 지난 27~28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유권자 1010명을대상으로 경기도지사 적합도를 물은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1.8%)에서 김동연 후보는 43.3%, 김은혜 후보는 43.9%로 나타났다.

치열해진 신경전…윤석열과 이재명 대리전

양 후보가 치열한 접전 양상을 보이면서 신경전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김동연 후보는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으로부터, 김은혜 후보는 윤석열 당선인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나오다보니, 이재명과 윤석열의 대리전 양상까지 띄고 있는 이유도 컸다.

지난 26일 김동연 후보는 김은혜 후보를 일컬어 ‘윤석열 아바타’라고 저격했다. 이번 경기지사 선거가 윤석열 당선인과의 대리전임을 분명히 했다.

김동연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아바타인 대변인이 후보가 되면서 이번 선거가 정치 논쟁과 정쟁으로 번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면서 “이번 경기지사 승리를 통해 윤 정부를 막을 수 있는 교두보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당선인에 대한 직격도 했다. 그는 “경기지사 선택의 기준은 명확하다”면서 “윤석열의 대변인인지, 경기도민의 대변인인지, 국정운영 초보인지, 30년 넘는 경력의 실력자인지 등이다”고 강조했다.

김은혜 후보는 김동연 후보를 ‘문재인 정부의 상징’이라며 맞받아쳤다. 부동산 정책 실패론의 책임론도 부각했다. 김은혜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들께, 경기도민들께 묻는다”면서 “김동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부동산 정책을 주도한 ‘상징’이자 ‘요체’와 같다”고 주장했다.

1기 신도시 재건축·재개발을 놓고도 두 후보는 난타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은혜 후보 측은 “김동연 후보가 연일 김은혜 후보와 인수위가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는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대해 가짜뉴스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했고, 김동연 후보 측은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을 ‘중장기 국정과제’로 분류하며 속도 조절론을 꺼내 지역주민과의 약속을 저버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