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지주회장 선출에 '칼자루' 휘두나

정부 영향력 행사 여부 촉각
최종구 "주주권 행사 심각하게 고려"
시장서 "기업가치 명분…개입 여지"
  • 등록 2018-10-17 오전 7:00:00

    수정 2018-10-17 오전 7:00: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우리금융지주 전환과정에서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다. 지난 2016년 우리은행 지분을 7곳의 과점주주에 매각한 민영화 이후에도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지분 18%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기 때문이다.

당시 매각을 주도했던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은 인사를 포함해 우리은행 경영에는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여러 번 강조했다. 이후 실제 정부는 우리은행 행장 인선을 포함해 우리은행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과점 주주에 의한 자율경영이란 민영화 취지를 유지하고 시장과 주주에게 신뢰성을 보여주는 차원에서다.

하지만 지주 전환과정에서는 미묘한 입장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 15일 출입기자와 간담회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우리은행의 경영이 자율적으로 잘 되게 해야 한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은행이 잘 돼야 정부가 보유한 주식가치가 올라가는 것과 직결된다. 정부로서도 당연히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바람직한 지배구조에 대해) 생각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의사표시를 할지 말지, 또 의사표시를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지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회장 인선과정에 관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과거 자율경영을 보장한다는 의미가 우리금융지주 경영을 전적으로 과점주주에게 맡긴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예보가 지주사 전환에 동의한 것은 기업가치를 키워 높은 가격에 잔여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며 “지배구조의 변화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인데 예보가 넋을 놓고 있을 수 없다. 선관주의 의무(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 차원에서도 의견을 제시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개별적인 인선과정에 참여하지는 않겠지만 지배구조의 핵심인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의 분리 혹은 겸임을 결정하는 지배구조의 세팅 과정에서는 정부도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뜻이다.

다른 금융위 관계자도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 관련 논의와 방향을 지켜본다는 것은 우리가 생각한 방향과 다른 쪽으로 간다면 우리(정부) 의견을 얘기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은행권에서는 최 위원장의 발언을 놓고 “대주주로서 기업가치 관리를 명분으로 개입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고 해석이 많다.

과점주주의 이해를 대변하는 사외이사도 대주주로서 정부가 의견을 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 사외이사는 “정부가 최대주주로서 얘기할 수 있고 그런 내용까지 포함해 지배구조의 방향은 결정하면 된다”면서도 “임종룡 전 위원장이 약속했던 자율경영 원칙이 흔들리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