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재벌개혁, 경영권 억압하려는 것 아니다”(종합)

20일 美뉴욕서 금융·경제인과의 대화…美 경제계 거물 참석
文대통령 연설 이후 美경제계 인사와 질의응답
“재벌체제로 경제 불공정 해결해야 높이 성장”
  • 등록 2017-09-21 오전 5:53:40

    수정 2017-09-21 오전 5:53:40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탈 뉴욕 바클레이 호텔에서 대규모 해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국경제 설명회 형태의 금융·경제인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욕=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재벌개혁 문제와 관련, “이제는 재벌 체제가 그대로 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20일 오전 시내 한 호텔에서 가진 미국 금융·경제인과의 대화에서 모두발언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재벌개혁이 재벌 해체나 소유·경영권을 억압하려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미국 측 한 참석자가 “한국 대기업들이 수출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는데 앞으로 재벌개혁이 경제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고 질문한 것에 대한 답변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 재벌을 비롯한 대기업은 고성장을 이끌어왔다. 앞으로도 한국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 재벌 체제로 인해 경제가 불투명, 불공정한 측면이 있다”며 “이런 부분들을 해결해야 높이 성장한다. 재벌개혁은 경제활동 억압이 아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국인 투자환경 조성과 관련해 “새 정부의 경제개혁·재벌개혁·공정개혁이 기업 활동을 제약하거나 반기업적 경제철학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더 공정하고 투명한 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기업하기 더 좋은 나라를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뉴욕 현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것만으로도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몇 퍼센트는 끌어올릴 수 있다”며 “한국 새 정부가 이런 정책을 펴는 지금이 한국을 믿고 투자할 때이며, 한국 투자를 주저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재벌개혁 문제와 관련, “재벌의 지배와 의사결정을 비민주적 구조에서 민주적이고 투명한 구조로 바꾸도록 하고,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감도 높이자는 것”이라면서 “오히려 이것이 재벌의 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한국 경제의 활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