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만원에 셔츠 12벌, 그림 1점…'구독경제로 한달살기'

[일상 파고든 구독경제]②30대 박 과장의 구독경제 일상
매주 새 와이셔츠 받아 입어…관리도 필요 없어
면도날·생수·도시락·애견용품까지 정기배송
먹고 입고 집 꾸미고 취미생활까지 'OK'…비용은 日 2만원꼴
  • 등록 2020-01-10 오전 6:45:00

    수정 2020-01-10 오전 6:45:00

세계 구독경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올해 미국을 중심으로 600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한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국내 구독경제 시장도 먹거리로 시작해 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가상인물의 하루를 통해 먹거리와 각종 생필품은 물론 취미활동까지 구독경제로 해결할 수 있는 일상을 구성해 봤다. 아울러 구독경제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소비자 공략 포인트도 알아본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혼자 사는 30대 남성 직장인 박 과장의 하루는 현관문을 여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침 7시, 박 과장은 현관문을 열고 밤사이 배송된 와이셔츠와 물, 도시락을 집안으로 들여놓는다.

박 과장은 출근할 때 입는 와이셔츠를 따로 사지 않는다. 매일 아침 셔츠를 고르고, 세탁하고 다림질하는 일이 번거롭기 때문이다.

와이셔츠 정기구독 서비스를 알게 된 후 이 같은 시간이 절약됐다. 매주 3장씩 깨끗하게 세탁돼 다림질까지 마친 셔츠가 배송 온다. 다 입은 셔츠는 문 밖에 내다놓으면 업체에서 알아서 수거해간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한 달에 5만4000원 꼴.

물 역시 정기 배송해 먹기 시작했다.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지만, 한 달에 1만8800원이면 530㎖ 생수 40병을 배송 받는다. 충분히 마시고도 남을 양이다. 게다가 정기 배송을 신청하니 60병을 무료로 줬다.

물건을 들여놓고 출근 준비를 시작한다. 박 과장은 최근 매일 사용하는 면도날도 정기 배송받기 시작했다. 유명 브랜드의 면도날보다 저렴하면서도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2주에 1개씩 바꾼다고 가정하면 2개월에 4개들이 한 팩을 사용하는 셈이다. 가격은 8900원에 불과하다.

씻고 나온 뒤 새로 들여 놓은 생수를 전기 포트에 넣고 물을 끓인다. 한 달에 한번 구성을 바꿔 배송 오는 차를 끓여 마시기 위해서다. 매달 서너 종류의 차를 설명과 함께 배송해주기 때문에 아침마다 기분에 맞춰 차를 끓여 마실 수 있다.

모든 준비를 끝낸 후 아침에 들여놓은 도시락을 들고 출근을 한다. 최근 체중 관리를 시작한 박 과장은 현미밥과 메인 요리로 구성된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한다. 한 달 구독비용은 17만원이지만, 계약기간을 늘이면 할인 폭이 커진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외이셔츠 정기구독 서비스 ‘위클리 셔츠’, 미술품 정기구독 서비스 ‘핀즐’, 주류 정기구독 서비스 ‘술담화’, 오설록의 차 정기구독 서비스 ‘다다일상’(사진=각 사)
저녁 7시, 일을 마치고 귀가할 때도 문 앞에서 짐을 한가득 챙겨 들어온다.

이날은 마침 한 달에 한번 그림이 정기 배송되는 날이다. 한 달에 2만8000원만 내면 매달 유명 작가의 그림이 날아온다. 그림이 바뀔 때마다 집안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반려견 ‘똘이’를 위한 간식과 장난감도 정기 배송을 선택했다. 한 달에 3만을 내면 8만원 상당의 간식과 각종 용품을 받아볼 수 있다. 수의사가 직접 상품 구성을 기획하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겪는 똘이에게 특화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똘이의 간식을 챙겨준 뒤 저녁식사 준비를 한다. 밥은 따로 하지 않고, 정기 배송 받는 즉석밥을 이용한다. 정기배송을 신청하면 5% 할인받을 수 있다. 여기에 주 2회 배송 오는 국과 반찬을 데워 저녁 밥상을 차린다.

저녁을 먹은 후 집안일을 마치면 비로소 한숨 돌리는 시간이다. 박 과장은 최근 미국 드라마에 푹 빠져있다. 한 달에 9500원이면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ver The Top·OTT) 서비스로 다양한 미국 드라마를 볼 수 있다.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매달 두병씩 배송 오는 전통주 두어 잔에 함께 오는 안주를 곁들이며 하루의 피로를 푼다.

지금까지 가상인물인 박 과장의 하루를 통해 생활 깊숙한 곳까지 파고들어온 구독경제를 살펴봤다.

박 과장이 구독경제로 의(衣)와 식(食)을 해결하는 데 한 달에 들이는 돈은 약 60만원이다. 하루 2만원 꼴이다. 박 과장의 경우 일상 대부분을 구독경제로 해결하도록 설정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적게 들 가능성이 크다.

외국계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는 올해 세계 구독경제 시장이 5300억달러(약 61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상 사례에서 박 과장이 이용한 구독경제 서비스는 극히 일부분이다. 국내 구독경제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이미 옷이나 먹거리 등 생필품을 넘어서 취미, 꽃, 침구류, 가전제품에 심지어 자동차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구독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박 과장의 사례 이상으로 생활 속 모든 소비가 구독경제로 대체될 날이 머지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