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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리는 수소전기차(FCEV) 개발 경쟁도 치열합니다. 현재 승용차 기준으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005380)(2013년 투싼ix, 2018년 넥쏘)와 토요타(2014년 미라이), 혼다(2016년 클라리티)로 3사가 기술 리더십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2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는 미래 자동차로서 가능성을 기술력으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거리는 넥쏘가 611㎞로 클라리티(579㎞)와 미라이(502㎞)를 압도합니다. 넥쏘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9.2초 만에 주파하며, 미라이(10.4초)와 클라리티(11.8초)를 앞섭니다. 넥쏘는 ‘2019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됐으며, 2018년 10월 수소전기차 최초로 유로 NCAP 별 5개의 최고 안전 등급을, 2019년 8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 시험 결과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현대차와 토요타, 혼다가 3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디젤 명가’라 불리는 독일의 대표 메르세데스-벤츠도 가세했습니다. 2018년 11월 순수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의 특성을 결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차 ‘GLC F-셀’을 출시했습니다. 양산형으로 첫 모델인 GLC F-셀은 수소로 437㎞, 전기로 49㎞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보다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긴 수소전기차는 장거리 수송이 주력인 상용차 분야에서 주목을 받으며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 기술을 중대형 트럭과 고속버스에 적용해 2025년까지 상용 수소전기차 10종을 공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2019년 12월 스위스에 현대차 최초의 수소트럭을 10대 공급하고, 2025년까지 1600대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둥펑과 상하이자동차 등 중국 40여개 업체는 50종 이상의 수소버스와 트럭 등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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