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박물관]②국희부터 유정이까지… 크라운산도 거쳐간 스타

시청률 53% 히트 드라마 국희서 열연한 김혜수
실재 인물이 윤태현 크라운제과 창업주
배우 김유정씨 크라운산도 광고 계기로 연예게 데뷔
부녀지간 모델 내세워 시대 초월 강조
  • 등록 2020-11-27 오전 5:00:10

    수정 2020-11-27 오전 5:00:10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이게 뭔 줄 알아? 우리도 빵 대신 비스킷을 만드는 거야.” (드라마 국희 극중 주인공 대사)

드라마 국희 주인공 국희가 동그라미(크라운산도) 제작을 결심하는 장면.(사진=엠비시엔터테인먼트 유튜브 갈무리)
1999년 방영한 문화방송(MBC) 드라마 ‘국희’는 최고 시청률 53%을 기록한 히트작이다. 김혜수 배우가 해방 이후 제과회사를 일궈가는 여성 사업가 국희 역(役)을 맡아 열연했다. 국희 역의 실재 인물이 윤태현 크라운제과 창업주다.

극중 국희는 땅콩샌드 비스킷 `동그라미` 개발에 성공해 역경에 처한 회사를 일으켜 세운다. 누가 봐도 크라운산도다. 원조 크라운산도는 사각 모양이었는데 이해를 돕고자 지금의 원형 모양을 빌렸다.

여러모로 파격적인 연출이었다. 당시만 해도 공중파 방송의 간접 광고를 엄격히 제한했다. 드라마 대본을 쓴 정성희 작가는 “특정 기업 광고일 수 있어 조심스러웠지만 이윤만 추구하는 일부 기업인과 달리 장인 정신을 가진 윤태현 회장 일대기에 매력을 느꼈다”고 했다.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크라운제과가 그해 내놓은 `국희샌드` 제품도 히트했다. 회사가 자금난으로 화의(현 법정관리 격)를 신청하고 고전하고 있을 당시라서 단비 같은 활약이었다. 국희샌드는 현재까지 회사 매출에 기여하는 효자 상품이다.

2003년 크라운산도 모델로 데뷔할 당시 김유정씨.(사진=크라운제과)
크라운산도가 키운 스타로 김유정 배우를 빼놓을 수 없다. 김유정씨는 5세 나이로 2003년 크라운산도 모델로 발탁된다. 그의 첫 연예계 활동이었다. 배우 김찬우씨 딸로 등장한 15초 분량의 광고를 계기로 아역배우 길로 접어들었다.

크라운산도 광고는 부녀 모델을 자주 썼다. 김찬우·김유정 콤비에 앞서 1999년 박영규·김성은(미달이) 배우가 아빠와 딸로 등장했다. 서울방송(SBS) 시트콤 순풍산부인과에서 호흡을 맞추던 게 광고로까지 이어졌다. 2011년 광고에는 가수 전영록씨와 전보람(티아라 멤버)씨가 실제 부녀지간으로 출연했다.

국희와 부녀 모델은 크라운산도가 시대를 초월한 제품이라는 걸 부각하는 복선이다. 1950년대를 살았던 국희의 산도는 다섯 살 유정이도 즐기는 스테디셀러다. 전씨 부녀가 시에프에서 부른 시엠송처럼, `누구라도 언제라도 산도 산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