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이재명은 씨알도 안먹히더라, 합법적으로 사업권 뺏어간 사람"

  • 등록 2021-10-19 오전 7:47:09

    수정 2021-10-19 오전 7:47:09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인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경기지사와 사업 관계에 대해 “내가 아는 한 무관하다”고 말했다.
JTBC는 18일 미국에서 귀국하는 과정에서 진행한 남씨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남씨는 이른바 ‘그분’ 논란을 언급하며 이 지사가 자신들 사업과는 무관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남씨는 이 지사를 과거 2010년 처음 봤다고 증언했다. 남씨는 “아예 모른다. 한 번 딱 봤다. 2010년 6월 선거할 때 현장에 있는데 선거운동 하러 오셔서 악수 한번 한게 다다”며 개인적인 관계는 없다고 말했다.

또 “내 입장에서 합법적인 권한을 이용해서 사업권을 뺏어간 사람”이라고도 말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당선 후 민간개발 계획이던 대장동 개발사업을 민관 합동으로 바꾼 것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남씨는 “대장동 민간개발 돕겠다고 하더니 시장 된 후에 공영개발 하겠다고 해서 그때부터 우리가 맛이 간거야”라며 이 지사의 공영개발 방침이 이전부터 사업을 준비하던 민간사업자들에게 상당한 타격이 됐다고도 주장했다.

남씨는 그러면서 “‘그분’ 그거 때문에 난리가 났다. 지지율이 막 떨어지고, 근데 내가 솔직히 말하고 싶은게 내 기억에 이게 이재명 도지사하고 내가 알고 있는 한 관계가 없다”며 민간사업자들의 내부 문제와 이 지사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남씨는 오히려 사업을 위한 일정 정도의 로비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는 취지의 말도 했다. 그는 “내가 아는 12년 동안 내가 그 사람(이재명)을 지켜보면서 얼마나 트라이를 많이 해봤겠어요. 아유 씨알도 안 먹혀요”라고 말했다.

남씨는 2015년 이후 사업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남씨는 자신이 받은 지분의 수익배분을 합법적으로 했다며, 누가 배분을 받았는지 모두 기록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남씨는 “난 자료가 다 있다. 받아서 합법저긍로 누구 주고 누구 주고 (했는지 자료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