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닉스의 열혈~~휘트니스] 단언컨대 스쿼트!

  • 등록 2013-11-09 오전 10:00:00

    수정 2013-11-09 오후 2:24:13

[피닉스 트레이너]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갖게 된 이후로 센터에서 회원들을 지도하다 보면, 반드시 듣게 되는 질문이 하나 있다. 아니 사실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있다.

‘코치님, 제가 뱃살만 좀 빼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혹은 ‘제가 팔뚝살만 빼고 싶은데, 뭐하면 되나요?’라는 특정부위만을 빼고 싶어 하는 분들의 질문이다. 이걸 전문 용어로 스팟리덕션으로 부른다, 아니, 부르고 싶지만, 이제는 전문 용어가 아닌 뻥(?)이 된 용어다,

사실 이런 질문들의 경우에는 가장 편한 대답을 해주자면, 그냥 회원이 모를 법한 그 부위에 운동을 알려주면서, 마치 비법의 운동을 알려주는 것 마냥, 말해주면 된다. “이건 정말 고급 운동법인데, 꾸준히 하시면 좋아질 것입니다.”라고 말이다.

하지만, 세상일이 어디 그렇게 쉬운 일이 있을까? 요새 유명한 광고의 멘트를 빌리자면, 단언컨대 특정 부위만 빼주는 운동은 이 세상 어디에도 아직은(?) 존재 하지 않는다.

상상해보자~! 강호동씨가 자신의 하체와 상체의 듬직한 어깨나 팔은 만족스러운데, 뱃살이 영 싫어서 복부운동만 죽어라 매일 2시간씩 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과연 다른 곳은 여전히 듬직하고, 복부만 이소룡처럼 식스팩이 쫙쫙 갈라질까? 당연한 결과겠지만, 절대 그럴 수 없다.

그 이유는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가령 컴퓨터의 경우에는 특정부품이 좋지 않다면, 그 부분만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성능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인체의경우는 그리 단순하지가 않다. 근육의 경우에는 많이 사용한 부위가 발달하는 것이 맞지만, 지방분해의 경우는 절대 특정부위만을 뺄 수가 없다.

하지만, 언제나 우리는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시중에 나온 대다수의 운동법들은 성형외과 지방흡입술 광고 사이에 껴서, 덤벨 한번 제대로 못 들어본에디터들에 의해, 화려하게 포장된다. 그것을 본 특정부위만을 빼고픈 사람들은 마치 배고픈 물고기가 낚시바늘을 무는 것처럼, 그러한 내용들을 신봉하게 되고, 해도 해도 안되니까, 결국 압구정역의 화려한 성형외과들 문을 두드린다.

하지만 의외로 답은 간단한 곳에 있다.

특정부위 살을 뺀다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전체 체지방량 자체가 줄어들면 결국, 취약부위의 지방역시 줄어드는 것이기에, 전체 체지방을 줄이는 노력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정답은 스쿼트이다
.

스쿼트 자세/ 사진=피닉스 트레이너 제공
<준비자세>

1)호흡을 들어 마시면서, 무릎이 발을 넘지 않게 주의하며, 다리를 굽힌다.

2)이때 엉덩이가 최대한 늘어난다는 느낌으로 앉는다.

3)허리와 복부에 힘을 주어 척추를 계속 세운다.

4)손은 눈높이 정도로 곧게 뻗는다.

<종료자세>

1)호흡을 뱉으면서, 허리가 기울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일어난다.

2)손은 자연스럽게, 마치 노를 젓듯이 일어나는 속도와 맞추어 내린다.

<운동법>

맨몸스쿼트는 가장 기초인 스쿼트이다.

1주차/10회-5세트, 2주차/20회-5세트, 3주차/30회-5세트

30회씩 5세트가 가능해지면, 최소한의 기본은 갖추어진 것이다.

스쿼트는 제대로만 한다면, 하반신 운동은 기본이고, 몸통인 허리와 복근의 참여 역시 확실히 이끌어 낸다. 거기다, 나중에 고중량의 스쿼트를 하게 된다면, 어깨와 등마저도 참여를 하게되어, 사실상 몸의 거의 모든 근육의 움직임을 요구하게 되고, 인체에 가장 직접적이고도 확실한 부하를 가하게 된다.

하지만, 대다수의 초심자들은 두꺼워진다거나, 힘들다는 이유로 이 운동을 기피하는데, 처음부터 추가중량을 설정하지 않더라도, 개수와, 휴식시간을 잘 조절해서 운동한다면, 마치 차의 연료를 가장 확실하게 소모하는 방법은 에어컨을 틀거나, 라디오를 듣는 게 아닌 주행 그 자체를 하여, 전 부품의 사용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가장 확실한 것처럼, 스쿼트 역시 우리몸 전체에 강한 자극을 주어, 성장과 지방분해를 이끌어 낸다.

다시 정리하자면, 근육은 쓰면 쓸수록 발달하고, 주로 사용하는 부위 위주로 발달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지방분해는 그렇지 않기에 뱃살을 빼기 위해 복부운동만 한다거나, 팔뚝이 가늘어지고 싶다고 팔뚝운동만 한다면,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다. 오히려 전체적으로 몸을 사용하는 스쿼트 등을 기본으로 삼고, 운동을 한다면, 체력의 기본향상은 물론이며, 복부살도 빠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알아야 한다. 특정부위만을 빼주는 운동은 존재하지 않지만,

특정부위어디 할 것 없이 빼주는 데는, 단언컨대 스쿼트만한 운동도 없다는 사실을...

▶ 관련기사 ◀ ☞ [피닉스의 열혈~~휘트니스]보충제, 약, 스테로이드!..꼭 먹어야할까? ☞ [피닉스의 열혈~~휘트니스]티코와 페라리 ☞ [피닉스의 열혈~~휘트니스] 밀당 운동법-남녀관계와 운동은 똑같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