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택시기사 때린 적 없다"… 강용석 "그럼 살짝 팼나요"

  • 등록 2022-05-13 오전 8:22:53

    수정 2022-05-13 오전 9:24:21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 4명에 대한 첫 TV토론에서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택시기사 폭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 4명에 대한 첫 TV토론에서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택시기사 폭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사진=경기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1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경기지사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강 후보는 주도권 토론 시간이 되자 김 후보를 향해 과거 택시 기사 폭행 사건을 언급했다.

강 후보는 “워낙 이미지가 좋으셔서 제가 이런 거 보고 깜짝 놀랐다”라며 “94년도에 택시 타고 가시다가 택시기사 두들겨 패가지고 기소유예 받으신 적 있죠?”라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가 “두들겨 팬 적은 없다”라고 답하자 강 후보는 “그럼 살짝 패셨나요?”라고 되물었다.

김 후보는 “억울한 바가지 논쟁 대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기사는 제게 요금을 두 번 요구해서 심하게 처벌받았고, 형평에 따라서 저는 기소유예 받았다. 기소유예는 전과도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강 후보는 “그쪽에서 요금을 더 요구했기 때문에 열받아서 치셨나”라며 “택시기사가 바가지를 씌우면 때려도 된다는 취지냐”라고 말꼬리를 잡았다.

김 후보가 거듭 “친 적 없다”, “때린 적 없다니까요”라고 해명하자 강 후보는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금 같으면 이용구 법무부 차관도 특가법으로 재판받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측 역시 김 후보의 택시기사 폭행 관련 공세를 펼친 바 있다. 김은혜 후보 측 홍종기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택시기사를 폭행한 김동연 후보는 경기도지사 자격이 없다”라고 저격했다.

당시 홍 대변인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제기획원 근무 시절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며 “기소유예는 증거에 따라 죄가 충분히 인정되지만 단지 기소만 하지 않을 때 하는 처분이므로 김동연 후보의 폭행 사실은 검찰수사를 통해 확정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동연 후보의 폭행 사건은 이용구 전 법무부차관의 택시기사 폭행사건을 연상시킨다”면서 “이용구 전차관의 범행은 블랙박스에 녹화되어 들통 났지만 김동연 후보의 폭행사건에는 블랙박스가 없었다는 것이 거의 유일한 차이점이다. 김동연 후보는 사퇴하지 않고 버티던 이용구 전 법무부차관의 말로를 타산지석으로 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 측은 10일 “저열한 네거티브 공세”라며 반발했다.

그는 “김은혜 후보 측이 30여 년 전 김동연 후보의 택시기사 사건을 들먹이며 경기도지사 자격이 없다는 저열한 공세에 들어갔다”라며 “오직 윤심에만 기대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덜컥 경기도를 책임지겠다고 나서다 보니 네거티브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인지 도리어 참담할 뿐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위 사건은 1994년경 김동연 후보가 저녁 식사 후 택시를 타고 귀가하면서 요금을 선불로 줬음에도 또 요금을 요구하여 가벼운 마찰이 있었고, 조사 결과 실제 요금을 낸 사실이 확인돼 오히려 택시기사가 처벌을 받았던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2017년 인사청문회에서 모든 내용을 소상히 설명했고, 당시 여야 모두 적격 의견으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었다”라며 “이미 논란이 종결된 30여 년 전 사건을 다시 들추는 것은 그 의도가 너무 뻔해 분노를 넘어 실소를 금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네거티브 공세는 선거 전략 중 가장 하수이자 악수”라며 “김은혜 후보는 저열한 네거티브 공세를 반성하고 부디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대결에만 집중하시기 바란다”라고 충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