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키운 화분 하나...열 통장 안 부럽다

즐기면서 돈 버는 이색 재테크
다육식물 1년 길러 재판매
공기정화·인테리어용 인기
레코 단종시 값 10배 뛰기도
보이차 오래될수록 맛 좋아
  • 등록 2017-04-19 오전 6:00:00

    수정 2017-04-19 오전 6:00:00

[이데일리 전상희 기자] 김종서(36·광주 서구)씨는 20대 후반부터 수집해온 레고 300여점으로 지난해 12월 레고를 전시 및 대여·판매하는 레고카페를 차렸다. 그는 “소소하게 사모으기 시작한 제품들의 가격이 몇 배로 올라 가게에 전시된 상품들의 총 가치는 8000만~9000만원에 이른다”고 말했다. 그가 보유한 레고제품 중 하나인 ‘레고 10179 밀레니엄팔콘’은 2007년 당시 60만원 대로 출시됐으나 현재 국내에서 600만~700만원대에 판매 중이다.

레테크(레고+재테크) 등 즐기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이색 재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하면서 높은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예·적금 상품보다 많게는 수십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틈새시장으로 눈길이 쏠리고 있는 셈이다. 키덜트(kidult·아이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 덕후(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 문화가 대중화하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취미를 살릴 수 있는 점도 일석이조라는 평가다.

“놀면서 돈번다”…레고·다육식물 재테크

레고는 더이상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제 레고는 장난감이 아닌 투자 대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일부 레고 제품들은 단종 시 중고 시장에서 기존 판매가의 몇 배에 이르는 가격으로 재판매된다. 물론 모든 레고 제품이 높은 가격으로 재판매되는 것은 아니다. 레테크를 하기 위해선 제품번호가 10000번대로 시작하는 전문가용 제품을 구매하고 ‘칼박(박스의 모서리 등을 훼손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 등 박스의 보관 상태까지 고려해야 한다.

김씨는 “레고 마니아 층은 한 종류에도 본인 소장용과 재테크 용 등 여러 개를 구매하기도 한다”며 “레고제품은 2~3년 주기로 단종돼 값이 오르기 마련이나 이제는 국내 물량도 많아져 과거와 같이 10배가 넘는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조언했다.

다육식물 재테크는 다육식물을 분양받아 재배 후 되팔아 수익을 얻는 방법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잎이 통통해지고 색이 진해지는 등 상품 가치가 높아지며 공기 정화용이나 실내 인테리어 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한 모종당 가격은 종류와 재배기간에 따라 적게는 1000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까지 천차만별이다. 소자본으로 투자 가능하며 재배 방법이 간편해 주부나 직장인들이 쉽게 이용하는 재테크 방법이다. 특히 인기 있는 종들은 라울과 미인, 두들레야 등으로 전문가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시장에 나오는 11월쯤 구매해 1년간 재배 후 재판매하는 방법을 권한다.

“같은 값이면 금보다 금화”…보이차·화폐 재테크도 관심↑

돈으로 돈을 버는 화폐 재테크도 있다. 세계 각 나라의 지폐나 동전, 각종 기념주화를 사고파는 재테크 방법으로 한정수량 발행된 화폐의 경우 액면가의 수십 배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2008년 중국 공상은행에서 선보인 삼국지 은화의 경우 당시 한 세트에 20만원 선이었으나 현재는 150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김희성 파워코인 화폐 매매·매입 전문업체 대표는 “금화나 은화의 경우 매입시기에는 금·은 가격 자체와 큰 차이가 없으나 기념주화의 희소성 때문에 향후 가치가 더욱 오르는 특징이 있어 중·장기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적절하다”고 말했다.

웰빙 트렌드와 함께 보이차도 재테크 수단으로 변화했다. 보이차는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일반 차와 달리 오래될수록 맛과 가격이 올라가는 특징을 보인다. 100년까지도 보관 가능해 장기 투자를 할 수 있으며 제품 그대로 실온 상에 둘 수 있는 등 보관 방법도 간편하다. 해외 산지에서 직접 보이차를 구매해오는 등 마니아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재윤 경희대 외식경영학과 교수는 “과거 와인재테크 등이 붐이 일었지만 와인은 개인소비자의 경우 보관도 불가능하고 경매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이제 거의 없어졌다”며 “이와 달리 보이차는 보관이 간편하고 고품질 보이차의 경우 1kg에 200만원에 이를 정도로 투자가치도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