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오늘 국회 출석..野 "가상화폐·보유세 묻겠다"

부총리, 올해 첫 국회 기재위 참석
野 "가상화폐·보유세·최저임금 점검"
거래소 폐쇄 여부, 보유세 로드맵 주목
  • 등록 2018-01-31 오전 7:02:20

    수정 2018-01-31 오전 7:02:20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8일 춘추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매주 월요일 오찬회동을 갖는 것처럼 신년부터 경제부총리도 월 1회 대통령과 비공개 정례보고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2년 차에 경제에 집중하면서 김 부총리가 ‘경제 컨트롤타워’로 역할을 하도록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국회에 출석한다. 야당은 가상화폐 과세·거래소 폐쇄 여부, 보유세 관련 정부 입장을 묻기로 해, 김 부총리 발언이 주목된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고형권 1차관, 김용진 2차관과 함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다. 이날은 2월 임시국회 둘째 날이다. 김 부총리는 올해 처음으로 기재위에 출석해 현안보고를 하고 질의응답을 할 예정이다.

기재부 고위관계자는 “기재위 현안 질문이 길어져 오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야당 간사인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통화에서 “가상화폐, 보유세, 부동산, 최저임금 등 경제 현안에 대해 모두 점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정부의 정리된 입장을 곧 밝힐 것임을 예고해왔다. 김 부총리는 지난 26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가상화폐 관련해 “조만간에 적절한 바람직한 모습으로 정부의 일관된 종합적인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장·차관 워크숍에 참석해 부처 업무보고 내용을 청취했다.

보유세는 빠르면 이번 주에 출범하는 조세재정개혁특위에서 본격 논의된다. 특위는 문재인정부의 조세정책 전반을 논의한다. 민관위원으로 구성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설치된다. 김 부총리는 “특위에서 (보유세를) 논의할 생각”이라며 “국민 의견과 여론을 수렴하면서 다각도로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31일 오전 8시30분에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한다. 공운위에서는 금융감독원, 강원랜드, 수출입은행, 산업은행의 공공기관의 신규지정·변경지정 여부에 대해 결정이 내려진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금감원·강원랜드, 빚더미 방만경영 논란에 휩싸인 수은·산은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지가 관심사다. 일부 기관은 “독립성 훼손”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저녁에는 중국 베이징으로 출장을 떠난다. 2일 한중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관련 후속 논의를 한다.

한중경제장관회의는 1년 9개월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박근혜정부 당시 사드 갈등이 본격화하면서 2016년 5월 열린 제14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김 부총리는 3일 귀국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