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음료는 진화中…고급 커피부터 에너지드링크까지

싱글 오리진부터 콜드브루, 라떼 등 스틱형 출시
에너지 드링크, 건강기능식품도 분말 스틱으로 편하게
  • 등록 2020-07-11 오전 9:00:00

    수정 2020-07-11 오전 9:00:00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과거 믹스커피로 대표되었던 분말 스틱음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물만 있으면 간편하게 음료를 만들어 즐길 수 있어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아울러 분만 스틱형은 커피뿐만 아니라 에너지 드링크,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출시돼 진화하고 있다.

싱글 오리진을 스틱 커피로

10일 음료업계에 따르면 스틱 커피 시장은 고급화하는 커피 트렌드에 맞춰 변하고 있다. 일명 ‘봉지커피’로 불리던 믹스커피가 주류였던 것과 비교된다. 기존 커피전문점에서만 즐길 수 있던 싱글 오리진 커피부터 콜드부루, 라떼, 디카페인 커피 등 다양한 커피가 간편한 스틱 형태로 출시됐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과 커피 마니아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네스카페 오리진스(사진=롯데네슬레코리아)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지난해 말 낸 ‘네스카페 오리진스’가 대표적이다. 스틱 커피로는 이례적으로 원산지별 원두를 골라 즐길 수 있다.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우간다·케냐 △알타 리카 4종이다. 원산지 고유의 맛과 향을 고스란히 담아낸 싱글 오리진과 블렌딩 스틱 커피다. 열대 고산지대의 선별된 원산지에서 농부들이 직접 손으로 커피 열매를 수확하여 햇볕에 말린 원두의 섬세한 맛과 아로마를 경험할 수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선보인 국내 최초의 분말 스틱형 콜드브루 제품인 ‘네스카페 콜드브루’도 호응을 얻는다. 18℃ 이하 저온에서 고농도의 커피를 추출해 편안한 바디감, 콜드브루 특유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그대로 담았다. 최근 1g 스틱으로 리뉴얼해 휴대가 편리하며, 찬 얼음물에도 3초 만에 녹아내리는 용해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찬물만 있으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네스카페 오리진스’와 ’네스카페 콜드브루’는 언제 어디서나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프리미엄 커피를 훨씬 합리적인 가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했다.

스타벅스 비아(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스틱형 커피 ‘비아’의 판매수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20%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홈 카페족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비아 바닐라 라떼’와 ‘비아 캐러멜 라떼’다. 판매량은 각각 35%와 44% 상승했다. 최근 고객들의 카페인에 대한 관심이 커져 ‘비아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 또한 50% 정도 판매율이 급성장했다.

에너지 드링크도 분말로

분말 스틱음료는 즉석음용음료(RTD·Ready To Drink)와 비교하면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는 게 장점이다. 이런 이점을 살려 에너지 드링크나 건강기능식품처럼 기능성을 더한 음료도 분말 스틱 타입으로 출시되고 있다.

에너지티(사진=티젠)
기능성 차(茶) 전문 브랜드 티젠이 활력 충전을 위한 저칼로리 스틱형 에너지 드링크 ‘티젠 에너지티’를 출시했다. 티젠 에너지티는 병 또는 캔 제품으로 출시돼 무겁고 휴대가 어려웠던 기존 에너지드링크 제품들과는 달리 분말 스틱 타입으로 출시되어 휴대가 간편하다. 저칼로리(1스틱 당 15kcal, 당류 0g)로 설계한 이유는 기존 에너지 드링크의 높은 칼로리와 당분을 고려한 것이다. 홍차를 베이스로 과라나, 타우린(1000mg), L-카르니틴 트리플 부스트로 에너지 보충을 도와준다.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사진=휴온스내츄럴)
휴온스내츄럴은 항산화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을 출시했다.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은 항산화에 필요한 ‘비타민C’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수적인 ‘아연’이 배합된 제품으로 하루 한 포로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비타민C 2000%, 아연 100%를 섭취할 수 있다. 세계적인 비타민 제조사 DSM의 프리미엄 원료인 영국산 비타민C 원료만을 엄선해 담아냈다. 인공색소, 결정셀룰로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화학적 합성품인 부형제를 넣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