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지율 하락·반등 갈림길..레임덕과 마이티덕 사이

文대통령 집권 4년차 연이은 악재로 지지율 하락세 가속
부동산 문제 해법 요원..참여정부 반면교사 삼아야
국민의 정부, 남북 관계 복원으로 깜짝 반등효과도
여당 내 차기권력 지형도 따라 '레임덕' 가속화 가능성
  • 등록 2020-07-21 오전 6:00:00

    수정 2020-07-21 오전 7:12:02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역대 대통령 지지율이 우하향하는 패턴을 문재인 대통령 역시 뒤따르고 있다. ‘지지율에 일희일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마음가짐이라고는 하지만 최소한의 국정 운영의 동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빠르게 다음 권력으로 민심 이반 가속화가 빨라질 수 있다. 역대 어느 정부든 지지율 반등을 위한 묘수를 고민했지만 뚜렷하게 효과를 보기는 어려웠다.

(자료=리얼미터)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7일 집계한 문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13~15일. 성인 1510명 대상)에 따르면 부정평가와 긍정평가가 엇갈리는 ‘데드크로스’ 현상이 발생했다. 20일 발표한 YTN 의뢰 조사(13~17일. 성인 2516명 대상)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발견됐다. 5월 중순께 60%가 넘는 지지율을 확보했지만 7월3주차에 45% 무너지는 등 빠르게 주저앉고 있는 상황이다.

또 다른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의 조사도 유사하다. 지난 5월1주차에 71%까지 올랐던 문 대통령 지지율은 빠르게 가라앉아 지난 17일(14~16일. 성일 1001명 대상) 발표 결과 46%까지 떨어졌다. 부정평가 43%보다 앞서 있어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곧 역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의 최근 지지율 추세가 심상치 않은 것은 문재인 정부 가운데 가장 위기 상황이었던 지난해 10월 ‘조국 사태’ 수준으로까지 떨어졌다는 데 있다. 당시 조국 전 법무장관이 자진 사퇴를 택하면서 지지율 하락세는 막아세웠지만 지금은 형편이 더욱 어렵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을 떠받치고 있던 핵심 세력인 ‘30대’와 ‘여성’들의 이탈이 심각하다. 부동산 문제가 집을 구하고자 하는 30대들의 마음을 멀어지게 했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 의혹이 여성들을 돌려세웠다. ‘조국 사태’ 때처럼 인사 카드로 지지율 반등을 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임기 4년차를 접어들면서 한보그룹 등 대기업들의 부도로 지지율이 10%대까지 급락했다. 이 때 김 전 대통령이 활용한 카드가 ‘인사 교체’였다. 고건 국무총리를 필두로 강경식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과 김인호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새롭게 임명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그러나 아들 김현철씨가 구속되고 IMF 사태에 이르면서 김 전 대통령은 한 자릿수 지지율로 퇴장했다.

문 대통령이 가장 참조할 만한 정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다. 참여정부 역시 임기말 부동산 문제가 불거지면서 끝모를 추락을 겪었다. 노 전 대통령이 활용했던 카드는 ‘대연정’ 제안이었다. 당시 제 1당이던 한나라당에 총리 지명권과 내각 구성권 등을 주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이었지만 여당에서도 반대에 부딪히며 지지율 반등에는 실패했다.

(자료=한국갤럽)
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연이어 부동산 해법을 들고 나오는 것도 참여정부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부동산 난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밀리기 시작하면 사실상 국정 동력을 확보하기 힘들 것이라는 절실함이 감지된다. 문 대통령은 20일 ‘그린벨트 해제’ 해법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는 기미가 보이자 발빠르게 ‘보존’을 택하는 등 상황 관리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가 참고할 만한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뚜렷한 상승세 없이 지속적으로 지지율이 떨어지던 김 전 대통령은 2000년 6·15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시키면서 지지율 반등에 가장 효과적으로 성공했다. 남북 관계는 물론, 북미 관계도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문 대통령이 임기 말 남북 관계에 물꼬를 틀 수 있다면 떨어지는 지지율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에 끝내 실패하게 된다면 생각보다 이르게 ‘국회의 시간’이 열릴 수 있다.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지사, 윤석열 검찰총장 등 차기 권력을 향하는 민심이 벌써부터 발빠르게 헤쳐 모이는 중이다. 당청이 그린벨트 해체에 대한 논의를 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인데도 이 의원과 이 지사, 추미애 법무장관 등이 앞다퉈 소신 발표에 나서고 있다.

여당 내에 강력한 차기 주자가 대통령과의 거리두기로 자신의 입지를 넓힌 예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역대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에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 레임덕에 빠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안이 차기 유력 대선 주자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막히면서 국정 운영 동력을 상당 부분 상실하기도 했다.

한편 본문에 언급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