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양/중/일식 브랜드 만족도 자료
체계적 서비스 메뉴얼과 교육으로 강한 경쟁력
브랜드 인지도와 만족도 결과 달라
  • 등록 2008-09-08 오전 10:30:00

    수정 2008-10-16 오후 10:22:34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외식분야의 중식. 일식. 양식분야에서 이용경험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미소야, 마르쉐, 미스터피자가 80~90%대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아웃백, 빕스, TGI, 베니건스, 피자헛이 브랜드 인지도에서는 상위 5위권에 랭키돼었으나, 만족도 조사권내에선 토다이,토니로마스,미스터피자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하여,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아웃백22364.6
빕스19162.3
TGI friday10257.8
베니건스7174.6
피자헛3571.4
애슐리1877.8
미소야1283.3
시즐러1163.6
마르쉐1080.0
Mr.피자1090.0
세븐스프링스988.9
무스쿠스988.9
소렌토875.0
미다래887.5
차이나팩토리785.7
스카이락666.7
현경650.0
토다이6100.0
스시히로바580.0
토니로마스5100.0
롯데리아560.0
맥도날드580.0
KFC580.0
포호야560.0
취룡450.0

 
전반적으로 규모가 큰 페밀리 레스토랑 브랜드들이 인지도가 매우 높은 가운데, 체계화된 서비스 메뉴얼과 교육으로 무장되어 만족도도 여타업종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이용자 수 TOP5 내의 브랜드 만족도는 브랜드 인지도와 달리 베니건스가 가장 높았으며, 아웃백,빕스 등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치를 보였다.
 
TOP5를 포함한 전체 조사권 내에서는 토다이와 토니로마스가 고객을 가장 만족시켜 선발업체들을 앞질렀고, 미스터피자,미소야 등의 국내 토종 브랜드들도 매우 돋보였다.
 
미스터피자의 경우는 ‘최고의 맛으로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컨셉아래 지난 2003년부터 007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근 여성고객이 공감하는 미스터피자의 브랜드 자산인 ‘기름기 없이 담백한 맛’의 포지셔닝 전략으로 ‘Love for women'으로 매월7일 우먼스데이로 지정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규모가 작아 창업의 접근이 쉬운 일본식 우동, 초밥, 돈까스 전문점인 ‘미소야’는 보우식품이 지난 1987년 11월 첫 외식사업을 시작해 고객의 기호를 최대한 맞추기 위해 현대적인 감각, 과학적인 관리기법으로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국내 순수브랜드이다.

미소야는 고급메뉴로 인식되었던 일본식 우동과 생선초밥을 대중화 시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춰 아동부터 성인까지 폭넓게 이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생육돈까스를 접목 부담 없는 가격으로 대중화를 선언하고 있다.
현재 미소야는 전국에 270여 가맹점이 성업중에 있다.

이외에도 조사권밖으로 세븐스프링스,무스쿠스,미다래 등이 포함됐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