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효과]거세지는 영화 한류에 글로벌 투자 기대감

  • 등록 2020-02-13 오전 7:00:53

    수정 2020-02-13 오전 7:00:53

[이데일리 박미애 기자] ‘기생충’의 팜므도르와 오스카 수상을 계기로 한국영화에 대한 투자 및 제작 지원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기생충’ 수상의 성과를 발판으로 창의적인 영화가 제작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영진위는 영상전문투자조합의 출자 예산을 전년 대비 160억원 증액한 240억원으로 확대 편성하고, 특히 중저예산 영화의 투자를 주목적으로 ‘한국영화 메인투자 전문 투자조합’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영화산업은 지난해 ‘기생충’을 비롯해 ‘극한직업’ ‘어벤져스:엔드게임’ ‘알라딘’ ‘겨울왕국2’ 등 무려 다섯 편의 천만영화를 배출하며 연간 관객수가 2억2000만명을 넘었다.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이다. 천만영화 5편의 이면에는 관객수 400만~700만명인 ‘중박영화’의 실종 등 중저예산 영화들이 부진을 겪으며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부작용도 나타난다. 제2의 봉준호와, 제2의 ‘기생충’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상업영화 중심의 산업구조을 다양성 증진에 기여하는 구조로 바꿔야 한다는데 업계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신규 자본의 유입도 기대되고 있다. 이미 OTT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메리크리스마스·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등 신생 투자배급사들이 잇따라 생겨났다. 카카오M·스튜디오N 등 미디어 기업들도 영화사업에 뛰어든 상황이다.

여기에 ‘기생충’의 글로벌 성공과 그에 따른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 영화 한류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기생충’의 투자사들은 ‘오스카 범프’(아카데미 수상으로 단기 매출 급등이 기대되는 효과를 일컫는 말)에 해외 수익 및 브랜드 홍보 효과까지 얻게 됐다. ‘기생충’은 북미 상영관 수가 향후 2000개(10일 기준 106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통상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들은 북미에서 60%의 매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와 북미 및 유럽 지역과의 합작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도 전망된다. CJ ENM의 경우 ‘극한직업’ ‘수상한 그녀’ ‘써니’ ‘숨바꼭질’ 등의 리메이크를 비롯해 합작 등 10여편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최근 ‘터미네이터’ ‘미션임파서블’ 등을 제작한 할리우드 제작사 스카이댄스와 콘텐츠 공동제작 및 투자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CJ ENM은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을 계기로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강동영 롯데컬처웍스 홍보팀장은 “한국영화가 그동안 문화나 정서적인 차이로 북미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웠는데 ‘기생충’의 수상을 계기로 서구권에서도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사인을 받은 것 같다”며 “당장에 구체적인 비즈니스를 말하기는 어려우나 긍정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