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소아장염…프리미엄 백신 날개 달고 글로벌 제약사 날개짓

[바이오프론티어]③SK케미칼 라이프사이언스 부문
필수백신은 기존 제약사들 독식
HPV·폐렴구군 등 특화 분야 전념
기술장벽 높지만 성공 땐 이득 커
세포배양법 新기술로 경쟁력 키워
  • 등록 2017-10-20 오전 6:05:00

    수정 2017-10-20 오전 6:05:00

(그래픽=이서윤 기자)
[이데일리 강경훈 기자] “부가가치가 높은 프리미엄 백신에 집중해 글로벌 백신기업으로 도약하겠다.”

SK케미칼을 단순히 화학제품만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 회사는 1987년부터 약을 만들었다. 국산신약 1호인 항암제 ‘선플라’, 천연물신약 1호 ‘조인스’, 세계 최초 필름형 발기부전치료제 ‘엠빅스’, 세계 최초 패치형 관절염치료제 ‘트라스트’ 등이 모두 SK케미칼이 내놓은 성과다.

SK케미칼은 2000년대 후반 바이오의약품에 집중하기로 결정한다. 특히 주목한 것은 백신이었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는 대부분 백신을 수입에 의존했다. 그러다 보니 긴급한 상황이 생기면 속수무책이었다. 2009년 신종플루 사태 때는 정부 고위관계자가 외국에 백신을 구하러 다니는 민망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안재용 SK케미칼 라이프라이언스부문 백신사업부문장(전무)은 “의학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는 추세라 백신산업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기술력이었다. 백신은 바이러스를 몸에 넣어 면역계를 활성화하는 약이다. 특징이 서로 다른 바이러스 종류마다 항체반응을 충분히 이끌어내면서 독성을 줄이는 기술이 핵심이다. 예방약이기 때문에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세계에서 개발된 28종의 백신을 4~5개 글로벌 제약사들이 독식하는 이유다.

안재용 SK케미칼 라이프사이언스부문 백신사업부문장. (사진=SK케미칼)
SK케미칼은 경쟁사에서 백신 전문가를 영입했다. 현재 SK케미칼 라이프사이언스 부문을 맡고 있는 박만훈 사장이다. 그는 분자생물학과 바이러스를 전공한 백신 전문가다. SK케미칼은 이미 경쟁이 치열한 필수백신 대신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대상포진, 소아장염, 폐렴구균 등 ‘프리미엄 백신’에 집중하는 전략을 택했다. 사망과 직결된 필수백신에 비해 프리미엄 백신은 개발역사가 짧고 기술장벽이 높다. 성공하면 안정적 시장을 확보할 수 있지만 개발이 쉽지 않다. 바이러스 자체 독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세포를 배양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상업생산이 가능할 정도로 대량으로 키우는 것도 관건이다.

백신개발 자체도 어려웠지만 ‘실탄’을 확보하는 것도 문제였다. SK케미칼이 백신개발을 본격화하자 기존에 SK케미칼에 백신판매를 맡겼던 외국계 제약사들이 잇달아 계약을 종료했다. 폐렴구균, 독감, 대상포진 등 SK케미칼이 팔던 백신들을 더이상 팔지 못하게 됐다. 2014년에는 혈액제제를 전문으로 하던 SK플라즈마가 분사하면서 SK케미칼의 매출은 2013년 5047억원에서 2014년 3851억으로 급격히 줄었다.

안팎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14년 SK케미칼은 세포배양 방식의 독감백신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유정란에 바이러스를 주입해 만드는 방법에 비해 생산 기간이 절반(약 3개월) 밖에 걸리지 않고 계란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도 백신독감을 맞을 수 있다. 그 이듬해인 2015년에는 4가 독감백신(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4종을 모두 막음)도 세포배양 방식으로 개발했다. 4개 중 3개만 막는 기존 독감백신에 바이러스 백신 하나 추가한 게 무슨 큰 일이냐고 할 수 있지만 독감백신은 1968년 처음 개발된 이래 2012년 GSK가 4가 독감백신을 개발하기 전까지 40년 넘게 3가백신 밖에 없었다. 기존백신과 간섭효과가 생기지 않으면서 바이러스를 추가하는 방법을 찾는 게 쉽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폐렴구균백신을, 올해에는 세계 두 번째로 대상포진백신을 잇달아 개발성공했다. 대상포진백신은 빠르면 올해 안에 접종이 가능하다.

세계 두번째로 SK케미칼이 개발한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 (사진=SK케미칼)
대상포진백신은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오직 한 회사가 독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백신 하나에 15만~18만원 정도일 만큼 고가다. 세계 시장규모가 8000억원에 불과할 정도로 규모가 크지 않지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박만훈 SK케미칼 사장은 “하지만 인구고령화와 경제성장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면 자연스레 대상포진백신 같은 프리미엄 백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고 말했다.

소아장염백신은 빌 게이츠가 설립한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의 저개발국 원조 국제 프로그램에 공동참여하는 형식으로 개발 중이다. 차세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은 글로벌 백신 제조사인 사노피 파스퇴르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그만큼 백신개발 기술 자체는 인정을 받는다는 의미다.

경북 안동의 ‘L하우스’는 SK케미칼 백신의 허브다. SK케미칼이 백신사업에 투자한 4000억원의 대부분이 L하우스 건설에 쓰였다. L하우스는 세포배양, 세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 모든 종류의 백신을 개발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갖췄다. 2010년 설계 단계 때부터 유럽과 미국의 우수의약품제조기준(GMP)에 맞출 수 있도록 준비했다. 백신 시장 진출 초기부터 한정된 국내 시장이 목표가 아니었다. SK케미칼은 해외진출에 본격 시동을 걸 계획이다. 안재용 전무는 “세계보건기구(WHO), 범미보건기구(PAHO) 인증으로 해외진출 길을 튼 뒤 자체생산이 불가능한 개발도상국에 우선적으로 진출해 백신접종의 사각지대를 줄일 계획”이라며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진출은 단기간에 이뤄질 수는 없겠지만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국적제약사에 기술수출을 하거나 제품을 공급하는 형식으로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