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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의 모든 라이브 커머스는 건전한 방송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 및 사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를 준수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작 전 하기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판매자에게 안내하고 있다.
만약 음란물이나 잔인·폭력·혐오 등 청소년에게 부적합한 방송이나 저작권 위배, 매매 부적합 상품 노출, 불쾌감 유발, 비속어, 타인 비방 등이 포함된 라이브 방송을 하면 사전 안내 없이 방송을 중지하거나 다시보기 노출을 제한한다.
SSG닷컴 라이브방송인 ‘쓱라이브’는 방송 전에 꼼꼼히 사전 미팅과 리허설을 거쳐 내용을 정제한다. 사전에 과대광고 등 주의해야 할 표현을 정리해 촬영 진행업체에 공유하고 스크립트 작성 시 반영한다.
NS홈쇼핑은 쇼핑호스트를 상대로 월 1회 정기적으로 심의(언어 사용 포함)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돌발 이슈나 긴급 전파 사항의 경우에는 사내 메신저를 통해 수시로 내용을 전파한다. 또한 전문 쇼핑호스트가 아닌 방송 출연자의 경우 심의 담당자가 1대 1로 사전 교육을 진행한 후 방송에 투입한다.
방송 전과 방송 중, 방송 후 전 주기 심의제도를 시행해 허위·과장 광고 등을 감시하고 심의 기준을 위반한 관련자에 대해서는 패널티도 부과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통이 무기인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개인의 실언만으로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아직까지 시스템 변화는 없지만 출연자에 대한 교육과 사전·현장 모니터링 등을 더욱 철저히 하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