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김건희 허위이력에 "자기소개서 뻥 친 것" 일부 옹호

"정경심 교수 건과 비교하는 건 오버, 법으로 걸리는지 따져봐야" 옹호
  • 등록 2021-12-15 오전 8:00:53

    수정 2021-12-15 오전 8:00:5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미학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이력서 논란에 대해 “자기소개서 쓸 때 뻥을 쳤다는 건 다른 문제”라며 조국 전 법무부장관 배우자 정경심씨 사례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사진=CBS유튜브 캡처
보수진영 평론에 주력하고 있는 진씨는 14일 저녁 CBS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한판승부’에서 이같이 밝혔다.

진씨는 “윤 후보 캠프 해명 중 올바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경력을 허위로 과장한 것은 사실로 보인다”며 허위 이력 기재는 어느 정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결혼하기 전의 일이다, 이런 식의 변명은 안된다”며 “무조건 어리석다 반성한다 이런 코드로 가야한다”고도 지적했다. 윤 후보 측에서 변명할게 아니라 사과 정도는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김씨는 “정경심 교수건과 같다고 보는 건 오버”라며 자녀 진학에 쓴 표창장 위조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정씨 사례와는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그는 “왜냐하면 대학에 취직할 때 내야하는 서류들이 있다. 대부분 학위다. 이게 자격”이라며 “이걸 허위로 냈다면 법으로 처벌받는다”고 전제했다.

이어 “그러나 자기소개서 쓸 때 뻥을 쳤다고 하는 건 다른 문제”라며 “법적으로 걸리는지 아닌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씨가 수원여대와 국민대 등에 제출한 초빙교수 지원서에 과거 이력을 허위 기재한 것은 자기소개서 과장 정도로 봐야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김씨가 제출한 재직 증명서가 허위임이 밝혀질 경우 증빙 서류 위조로 주관적인 자기소개 과장과는 성격이 다르다.

실제 김씨가 근무했다며 재직 증명서까지 제출한 한국게임산업협회의 경우 당시 재직 중이던 회장은 물론 사무국장 등을 지낸 전 직원까지 모두 김씨를 “본 적도 없다”며 증명서가 발급된 경위를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